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양한 턱관절통증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등록일 : 2018-07-25 18:25 | 최종 승인 : 2018-07-25 18:25
김남준
▲턱관절 통증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해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턱관절 통증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턱관절은 아래턱와 위턱뼈를 연결하는 부위를 말한다. 주변에 수많은 인대와 근육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입을 열고 닫을 수 있다.

턱관절 주위 근육들 중 쉽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교근이라는 근육이 있다. 턱의 측면에 위차하고 있으며 광대뼈에서 시작해 아래턱 뼈로 이어져 아래턱을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이 근육들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턱관절 증상으로는 ▲씹을때 통증이 있다 ▲입을 벌릴때 통증이 있다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 ▲두통이 있다 등이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턱관절원인

턱관절의 원인은 다양하다. 앞에서 말한 근육들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발생할 수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 또한 영향을 준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근육이 굳어지거나 무의식적으로 이를 무는 습관이 생겨 근육이 압력을 받아 턱관절에 이상이 올 수 있다.

턱을 괴는 습관과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습관도 턱관절을 망가트릴 수 있다. 이를 심하게 갈거나 턱관절에 외상을 입은 경우, 치아와 치아간의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미용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보톡스는 턱관절 치료에도 이용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턱관절 통증치료

턱관절 치료는 크게 4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자가요법과 약물치료가 있다. 온찜질 등과 함께 진통소염제와 근육이완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다.

2단계로는 물리치료 기계를 이용해 치료하는 것이다. 보톡스 세균을 이용한 주사요법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보톡스가 근육의 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3단계는 장치치료다. 1단계와 2단계 치료 후에도 증상이 계속 된다면 장치를 제작해 치료한다.

4단계는 외과적 수술이다. 턱관절 부위를 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시키는 방법이며 대부분 3단계 정도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