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중국요리, 백종원 마파두부 만드는법, 그 레시피는?
등록일 : 2018-07-20 14:59 | 최종 승인 : 2018-07-20 14:59
김영지
▲중국 사천지방 전통의 두부요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맛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중국의 사천지방에는 한국의 칼칼한 맛의 음식과 비슷한 음식이 있다. 바로 '마파두부'이다. 매콤한 양념에 돼지고기와 두부가 어우러져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맛을 지니고 있는 마파두부는 사천지방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마파두부는 '얽었다는 의미'의 '마'와 '할머니'를 뜻하는 '파'로 얼굴에 얽은 자국이 있었던 할머니가 만들어 낸 음식이다. 고추기름에 다진 돼지고기, 홍고추, 청고추를 넣고 볶다 두반장과 두부를 넣고 졸여 마무리 해 내는 음식으로 두반장과 고추기름에서 나오는 매콤하며 칼칼한 맛이 특징이며 두부의 부드러운 맛과 돼지고기의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진다.

▲굵물이 묽은 중국식 마파두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국내로 들어온 기간이 길지 않은 마파두부

6.25전쟁 이후 국내에서 많은 중화요리점들이 번창하면서 다양한 중국 음식들이 인기를 끌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마파두부는 한국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변신을 꾀하였다. 중국의 마파두부에는 매운 맛을 내는 빨간 고추를 듬뿍 넣지만, 한국의 마파두부에는 이들을 소량만 첨가하여서 매콤한 맛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빨간 고추를 대신해 청양고추를 사용하여 매콤한 맛을 만들어 내기도 하며, 중국의 마파두부보다 소스를 더 졸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대중적인 중국요리, 마파두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반장, 굴소스가 필요없는 백종원식 마파두부 레시피

재료 : 양파 1개, 두부 한 모, 돼지고기 갈은 것 1컵, 전분가루 0.5T, 물 1/3컵, 양념 재료 [고춧가루 3T, 된장 1T, 고추장 0.5T, 간장 1/4컵, 다진마늘 1T]

  1. 양파를 다지고 두부를 네모나게 준비한다.
  2. 준비한 전분가루와 물을 섞어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먼저 볶는다.
  4. 바로 돼지고기 1컵을 넣어주고 익을 때 까지 볶아준다.
  5. 준비한 양념재료를 전부 넣어준다.
  6. 물 2컵과 두부를 넣어준다.(두부는 부셔지지 않게 살살 다룬다)
  7. 마지막으로 준비해놓은 전분물을 넣고 살살 저어준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