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기침이 심할 때? 방치하지 말고 원인 찾아 치료해야
등록일 : 2018-07-19 15:54 | 최종 승인 : 2018-07-19 15:54
김영지
▲기침이 계속될 경우 만성 기침을 의심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침이 계속나는 원인을 알아보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일반적으로 8주이상 계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한다. 감기에 가장 흔한 원인인 급성 기침과 달리 만성 기침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만성 기침이 계속되면 크게 흡연자와 비흡연자로 구분해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흡연자에게서는 만성 기관지염이 가정 큰 원인이고 비흡연자인 경우 후비루, 위식도 역류가 원인의 90%를 차지 한다. 만성기관지염은 하루에 담배를 한갑씩 20년이상 흡연할 경우 발생하며 가래를 동반한다. 후비루는 가장 흔한 만성 기침의 원인으로 목 안이 가래가 배출 곤란을 일으키는 증상이 나타난다. 위식도역류는 윗배가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난다. 소아의 경우 천식일 확률이 높다. 천식은 흉부 불편감, 호흡곤란 등이 동반되며 야간이나 이른 아침에 기침이 심하다.

▲정확한 원인을 판단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증상에 따라 다른 기침 치료

만성 기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한다. 흡연자의 경우 가장 흔한 만성 기관지염일때에는 금연과 기관지 확장제를 복용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되며, 비흡연자의 후비루일 경우 항히스타민 제제와 흡입용 비충혈 제거제를 이용하면 증상이 호전된다. 시중에 파는 기침약은 말초성이나 중추성으로 기침 반사의 기전에 작용하여 기침을 억제하는 것 뿐이다. 특히 3주 이상 기침이 계속될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검사가 필요하다.

▲아이들도 좋아하는 콩나물식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천연감기약 콩나물식혜 만드는 법

집에서 압력 밥솥만 있으면 쉽게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콩나물식혜를 만들수 있다.

재료 : 콩나물 1봉지, 배1개, 대추 10개, 생강 반개, 무 1/3, 조청

1. 콩나무 머리를 다 따내고, 무와 배는 갈거나 잘게 잘라 압력 밥솥에 넣어준다.

2. 생강, 대주, 조청도 압력 밥솥에 넣고 12시간 보온을 한다.

3. 콩나물 숨이 죽으면 보자기나 면포로 찌꺼기에 있는 물기를 짜낸다.

4. 짜낸 콩나물 식혜를 용기에 담아주면 완성이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