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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내 유산균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이용한 다이어트와 부작용은?
등록일 : 2018-07-19 15:05 | 최종 승인 : 2018-07-19 15:05
김지연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인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장을 돕는 난소화성 성분으로써 프로바이오틱스의 영양원이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을 말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올리고당과 같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이 식이섬유의 형태로 존재한다
배변활동 촉진과 장 기능 강화에 좋고 면역력 강화 및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항암 효과, 뇌 활동 증진 등에 좋은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정확한 복용법이 더욱 중요하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우울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있다. 뇌와 대장 신경망이 장내 세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병균이 침입하거나 장내 유익균이 감소하게 되면 장내 염증이 나타난다. 이에 두뇌조절 물질이 감소하면서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제대로 전달 되지 않음에 따라 우울증이 발생 할 수 있는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게 되면 유익균을 증가시켜 세로토닌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장을 활발하게 해줘서 다이어트로도 이용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

위산 ,담즙산 등 유산균은 사멸하기 쉽다. 복용량의 20~30%만 장에 도달하게 되는데 유산균이 장까지 생존하여 잘 도달할 수 있도록 위액에 녹지 않도록 코팅이 잘 된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도 있는데 대표음식이 김치와 된장이다. 이밖에도 바나나, 우엉, 아스파라거스, 양파, 귤등이 있으며, 분말형태로 나온 제품들도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

독성 배출량이 많다. 이로 인해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대량 축적될 수 있고 세균 중 유산균이 획득한 항생제가 나중에 내성 유전자를 흡수하는 항생제로 변환될 수 있다. 또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경우 오히려 유산균 증가가 부담이 될 수 있다. 또 중병이나 면역력이 약하다면 설사나 복부팽만감, 복통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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