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여름에 걸리면 더 지독한 감기, 회복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과 차 종류는?
등록일 : 2018-07-17 17:15 | 최종 승인 : 2018-07-17 17:15
김영지
▲기침이 계속 나고 통증이 있으면 목감기를 의심해보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감기 증상과 목감기에 좋은 음식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인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인두염이라고 한다. 다른말로는 목감기라고 부른다. 주로 피로 및 과로, 열성질환, 과도한 온도차,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가벼운 기침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통증, 고열, 두통,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입에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거나 귀 밑 부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이 있다. 생강은 염증은 완화시켜주며, 가래나 기침을 막아 폐기능을 원활하게 하는것에 도움을 준다. 다만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열감기가 있는 경우는 삼가한다.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과 천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사포닌 성분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기관지 건강을 지켜준다.

▲코감기는 음식을 먹는 것에 불편함을 준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감기 증상과 코감기에 좋은 음식

코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 안을 덮고 있는 비점막에서 발생한 염증성 질환이다. 원인은 대표적으로 비염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이 있다. 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1~3일간 잠복기간을 거쳐 두통, 오한, 근육통, 식욕 상실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코에서는 자극감과 재채기가 나타난다. 분비기 또는 발적기에는 혈관 확장 및 비점막 부종, 분비선 활동이 증가해지며 맑은 콧물, 코막힘,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2차 세균 감염으로 인해 누런 콧물이 생기거나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잇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은 마늘이 있다.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바이러스와 곰팡이 번식을 억제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오렌지나, 귤, 자몽 등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다.

▲감기약은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초기에 감기약을 먹는 것이 좋은가?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라 특이 치료제는 없다. 흔히 감기에 걸렸을때 먹는 약은 감기로 인한 증상을 호전 시키는 약이다.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은 감기약을 먹으면 호전될 수 있으나 감기약을 먹는다고 해서 감기를 일으킨 바이러스가 빨리 없애거나 감기 증상의 기간이 짧아지지는 않는다. 감기약은 감기로 인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