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과탄산소다로 더 쉽게, 내 손으로 직접 분해하는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
등록일 : 2018-07-17 16:48 | 최종 승인 : 2018-07-17 16:48
홍승범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은 일반인이 하기에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다. 구석구석까지 껴있는 때까지 모두 제거할 생각을 하면 상당히 난감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옷에 자꾸만 달라붙는 찌꺼기들을 생각하면 세탁기 청소를 하지 않을 수도 없다.

▲통돌이 세탁기는 생각보다 오래된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제대로 세척하지 않았다면 악취와 곰팡이에 시달리는 경우들이 많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세탁기를 직접 분해하기도 쉽지 않은데 어떻게 세탁기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을까? 이런 점들을 감안한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대표적인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과 함께 세탁기를 좀 더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과탄산소다, 간편하고 빠르게 세탁조를 세척한다

통돌이 세탁기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세탁조를 세척할 때에 가장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세척제로 과탄산소다가 있다. 과탄산소다는 주방 환풍기 청소 등 다른 주방, 세탁 용품들을 청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과탄산소다 세탁기를 세척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세탁망과 세제 투입구는 따로 빼내어 깨끗이 씻어준다.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깨끗하게 씻어 담궈 놓는 방법이 제일 좋다. 이 베이킹소다를 푼물을 분무기에 담아 세탁조 겉 부분과 세탁조가 보이는 부분의 때를 닦아준다.

▲깨끗한 세탁조를 만드는 편리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좋다(출처=픽사베이)

일단 물을 온수로 맞추어 가득 채워주고 여기에 과탄산소다 한 통 약 500g 정도를 세탁조에 투여 한다. 세탁을 누르면 과탄산소다의 작용으로 세탁조가 돌아가면서 공기방울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과탄산소다와 온수를 함께 움직이게 하면 활성산소가 발생해 세탁조에 있는 찌꺼기들을 세척해 주게 된다. 10~15분 정도를 돌린 후 더러운 찌꺼기들이 불려져 나올 때까지 1~2시간을 더 불려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물 위로 뜬 찌꺼기는 걷어내주고 찌꺼기가 올라오지 않을 때까지 헹굼과 탈수를 반복해주도록 한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세탁조를 세척할 때에는 걸레를 넣어주면 걸레가 세탁조에 붙어있는 찌꺼기를 닦아주는 역할을 한다. 떠오르는 찌꺼기는 뜰채로 계속 걸러주는 것이 좋지만 이것이 힘들 때에는 다이소 등에서 거름망을 구입해 넣어주면 더 효율적으로 찌꺼기를 걸러낼 수 있다.

그래도 찜찜하다면, 직접 세탁조 통을 빼서 세척해 보자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통돌이 세탁기 청소법만으로 만족할 수 없다면 직접 세탁조를 분해해서 통세탁기세척을 하는 방법도 있다. 삼성 통돌이 세탁기나 lg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 직접 분해하려면 복스알 렌치가 필요하다. 기본으로 10mm 복스알과 삼성 통돌이의 경우 36mm, LG 통돌이의 경우는 38mm 복스알이 필요하다. 이외에는 망치, 드라이버 등 일반 공구면 된다. 삼성의 경우 먼저 스크류 세 개를 풀고 버튼 뭉치통을 위로 들어낸다. 계기판 뒷부분의 흰색 고무 부위를 열면 볼트가 보인다. 전면과 후면의 볼트를 모두 풀어낸 후 상부 사각 프레임을 제거한다.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내부 바닥 판 가운데 동그란 플라스틱 부품을 일자 드라이버로 제거하고 내부의 6각 볼트들을 10mm 복스알로 돌려 꺼내면 바닥판을 들어 올릴 수 있다. 바닥판 뒷면의 곰팡이와 찌든 때를 세척해 준다.

▲직접 세탁조 밑의 판을 뜯어내고 통을 씻어내는 것도 가능하다면 좋은 방법이다(출처=픽사베이)

이렇게 판을 떼어내면 가운데에 36mm 너트(lg의 경우 38mm)가 있다. 바로 빼내면 어려울 수 있으니 WD40 등 윤활제를 뿌려둔 뒤 20~30분을 기다려 준다. 이후 복스알 렌치로 돌려낸다. 힘이 조금 들 수 있으니 조금씩 움직이는 것이 좋다. 이렇게 너트가 풀리면 내부의 통을 빼낼 수 있다. 빼낸 통은 과탄산소다 세척제 등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낸다. 다시 세척해서 말린 통은 역순으로 조립해 넣으면 된다. 세탁조를 분해하는 방법은 이런 방식으로 할 수 있겠지만 기계를 다루는 데에 두려움이 있거나 요령이 없는 경우라면 세탁기 청소업체에 부탁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엘지타도 2019-08-05 11:29:37 삭제 수정
통돌이세탁기 먼지 때문에 엄청고생 했는데 최근에 세탁조를 교체해준다는 소싱을 접하고 연락했더니 웬걸? 기간이 지났대나 그래서 안된대 언제부터 했는데? 과거 문제가 되었을땐 고객부주의 탓을 하더만 방송에서 때리니까 슬그머니 해준다고 했는데 정작 고객에겐 잘 알려주지도 않고 교체받은 사람들도 인터넷에 보면 직접들은거보다 주위에서 교체받은 시실을 알고 했다는게 대부분이더만
이런 짓거리로 고객 우롱을 하고 이번 건조기도 똑같이 반복하고 있는거 같다 미친 엘지 이젠 일본제품과 더불어 엘지 관련 모든 제품도 나에게선 불매대상이 되었다
210.*.*.5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