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건강TIP] 잊을 만 하면 찾아오는 고통, 생리통 심할 때 완화법은?
등록일 : 2018-07-17 16:44 | 최종 승인 : 2018-07-17 16:44
김재영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여자의 고통, 생리통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여자라면 잊고 싶지만 한 달에 한 번씩 꼬박 찾아오는 아픔이 있다. 생리는 건강함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호르몬의 변화와 생리 전부터 찾아오는 생리전 증후군과 붓기와 골반통증, 복부통증, 우울감 등 다양한 신체 혹은 정신적 증상이 몰려오는 만큼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알아둔다면 조금이나마 덜 아픈 생리기간을 보낼 수 있다. 생리통 심할 때 자세나 생리통 완화법, 생리통이 심한 이유 등을 함께 알아보자.

▲생리통 심한 이유, 따로 있을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통 심한 이유

생리통은 아예 느끼지 못하는 사람부터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아픈 사람 등 그 차이가 심하며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생리통은 나이가 들수록 아픔이 덜해진다고 알려졌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생활 환경이 변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심해질 수 있으며 자궁내막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라딘'의 과잉 분비가 생리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과 같은 질병이 원인일 수 있어 생리통이 심한 이유를 알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리통 심할 때 완화법 알아보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통 심할 때 완화법

생리통이 심할 때 초콜릿이나 사탕과 같은 달콤한 음식을 폭식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황체호르몬 분비로 인한 현상으로 식욕이 증가하는 것이다. 단 음식을 먹을 때만 잠시일 뿐 시간이 흐르면 통증이 다시 시작하거나 심지어 더 심해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생리통 심할 때 완화법은 어떤 것 들이 있을까. 생리 기간에는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 완화법이다. 반신욕을 해준다면 하체를 따뜻하게 보호하면서 노폐물을 배출 할 수 있다. 또한, 요가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풀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온 몸을 웅크리는 '태아 자세'는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