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콜레스테롤 저하 탈모 예방까지, 하수오 효능과 먹는법
등록일 : 2018-07-17 11:16 | 최종 승인 : 2018-07-17 11:16
김지수
▲하수오는 전국 각지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하수오는 예전부터 동양권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하수오는 적하수오와 백하수오가 있으며 줄기는 가늘게 뻗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하수오 잎은 어긋나게 달린다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 각지 산야에서 야생하며 내한성, 내충성, 내건성 등 강하기 때문에 특정지역이 아닌 전국 각지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다. 이러한 하수오는 콜레스테롤 저하와 동맥경화 억제, 탈모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하수오의 다양한 효험과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출처=픽사베이)

▲하수오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다(출처=픽사베이)

하수오 효능

하수오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 첫번째로는 탈모예방이 있다. 하수오는 예전부터 흰머리 없애는법 중 하나로 꼽히며 모발 건강과 탈모 예방에 튀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수오에 함유된 레시틴과 아미노산, 에모닌 등이 두피 세포를 활성화 하는 역할을 해 탈모를 예방한다. 두번째는 노화방지. 하수오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항산화 및 항노화 물질로, 섭취시 혈구의 신생과 발육을 촉진해 신체 노화를 막는 작용을 한다. 세번째 효능은 심혈관 질환 예방. 하수오는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까지 예방한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염두에 두도록 하자. 이 외에도 하수오는 신장 기능 개선, 관절염 예방, 집중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평소에 하수오로 관리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하수오는 술, 차는 물론 탈모 예방을 위해 샴푸로도 많이 이용한다(출처=플리커)

하수오 먹는법

하수오를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하수오차, 하수오주, 하수오즙, 형태가 있다. 하수오 차의 경우는 하수오를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 후 잘게 잘라준다. 잘라준 하수오를 물에 넣고 30분 동안 끓여주면 완성. 이 때 물과 하수오의 비율은 10g당 1 ℓ로 설정한다. 하수오주를 담그기 위해서는 용기에 소주와 하수오를 함께 붓고 밀봉하면 된다.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3~6개월 정도 숙성하면 완성. 하수오를 먹어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특히 하수오는 머리를 검게 하거나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하수오 샴푸로 이용하기도 한다.

하수오 복용 전 주의해야 할 점

하수오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복용 전 주의해야 할 점들을 가지고 있다. 하수오를 과다 섭취할 경우는 설사나 구역질, 복통, 부진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태음인에게는 그 현상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으니 복용 전 반드시 확인 할 것을 권유한다. 또한 하수오는 간이나 신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정확한 진단 없이 장기간 복용할 경우는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