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앱으로 인연 만날까? 온라인 데이트의 장점과 단점
등록일 : 2018-07-16 14:30 | 최종 승인 : 2018-07-16 14:30
김성은
▲온라인 데이트를 하고 있는 남녀 (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온라인 데이트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소개팅 앱 사용자들이 증가하는 등 온라인 데이트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데이트 거절은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분명히 단점 또한 존재한다.

남녀, 이성 선호도 어떻게 다를까

최근 호주의 한 연구팀이 온라인으로 파트너를 선택하는 남성과 여성의 선호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4개월 동안 4만1,000명 이상의 피험자를 실험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데이트 사이트와 앱은 구체적인 선호도에 따라 잠재적인 파트너를 만날 수 있도록 주선해주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기능이 개선될 여지를 보였다.

선임 연구자 겸 행동 경제학자 스테판 화이트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여성은 40대에 들어서기 전에 남성을 선택하려 하는 반면, 남성은 40세에 들어선 이후 여성을 선택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생식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동안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 상당한 학력을 지닌 파트너를 찾고 있었다. 그 후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면, 남성은 여성의 학력은 선호 조건에서 제외했다. 반면, 여성은 계속 남성의 학력 수준을 선호 조건에 넣었다. 이에 대해 여성은 학력 수준을 '자질의 지표'로 간주한다고 화이트 박사는 설명했다. 더구나 학력은 '사회적 지위와 지능과 관련이 있다'고 화이트 박사는 덧붙였다.

온라인으로 사람을 만나는 트렌드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온라인으로 사람을 찾는 행위를 일처럼 느껴서는 안 된다. 데이트는 누군가를 만나기 위한 특별한 일처럼 느껴야 한다"고 카비노는 덧붙였다.

"온라인 데이트 앱 사용자 중 15%는 중독, 커플도 포함돼있어"

▲하루 30분 데이트 앱에 시간 투자할 것

게다가 전화와 앱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야외에서 데이트를 즐겨야 한다. 이 방법만이 두 사람이 서로를 잘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트 앱 '커피미츠베이글'의 강다운 CEO는 온라인과 실제 데이트 모두에서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앱 알고리즘이 잘못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핀켈과 동료 연구진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규정할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진은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거르기 위해 수학 모델을 사용했다. 핀켈에 따르면, 두 학생 간의 매력 정도를 규정짓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여전히 다양한 선택을 제시하는 틴더나 범블 같은 앱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 앱들은 사용자에게 소울메이트를 찾아준다는 약속은 하지 않았다. 대신, 데이트 앱 틴더와 범블은 양쪽 사용자에게 시간을 들여 서로를 알아가는 관계를 만들 것을 권유하고 있다.

온라인 데이트의 단점

데이트 앱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정신 건강과 온라인 데이트 사이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틴더나 범블에서 상대방과 어울리지만, 여전히 '거부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이는 상대방으로부터 데이트 요청을 거절당할 때 상황은 심각해고, 자존감이 낮아진다.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따르면, 거절의 감정은 신체적 통증과 동일하게 느껴지고, 신체적 부상처럼 해로울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파트너로부터 계속 거부를 당한다면, 후에 데이트가 성사되더라도 나쁜 결과로 이어지거나 다른 동기를 가지고 약속 장소에 나가게 된다. 결국 자존감 악화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 외에도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이런 사이트들을 사용하면서 불건전한 중독 증상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조사에 따르면, 데이트 앱 사용자의 15% 가량이 중독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하루에 몇 시간씩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할애하고 있었다. 이 같은 현상은 이미 온라인에서 커플이 성사된 사람에게서도 나타났으며, 현실에서 커플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도 데이트 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사이트에 관한 법적 조치가 마련된 것이 없지만, 데이트 앱으로 인한 문제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온라인 데이트 앱을 사용하는 여성(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