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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간단 아구찜만들기. '수미네반찬아귀찜' 레시피 소개, 아귀찜만드는법
등록일 : 2018-07-16 14:08 | 최종 승인 : 2018-07-16 14:08
유화연

집에서 더 풍성하게 즐기는 아구찜만들기

▲매콤한 아구찜은 미나리, 콩나물 등 아삭한 채소와 함께 아귀, 미더덕 등 해산물을 양념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아귀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껍질에 있는 콜라겐 성분은 피부미용에도 좋아 맛은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생선이다. 보통 아귀는 다양한 해물과 섞어 매콤하게 아귀찜으로 즐기는데 최근 인기 예능방송 '수미네반찬'에서 집에서도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아구찜레시피를 소개했다. 직접 아귀찜을 만들어 먹으면 식당에서 아구찜을 시켜먹었을 때보다 아귀를 풍성하게 넣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초간단 아귀찜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귀는 단백질도 풍부하고 껍질에 콜라겐도 함유되어 있어 영양도 만점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귀찜재료로 반건조아귀를 준비해준다. 아귀를 반건조로 쓰는 이유는 아구찜을 만들 때 아구가 너무 물렁물렁해지는 것을 막고 탱탱한 식감을 느끼기 위함이다. 아구찜에 들어가는 재료로 쑥갓, 대파, 콩나물, 대하, 미더덕 다양한 해산물과 야채를 취향에 맞게 준비한다. 먼저 아구를 끓는물에 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비린맛을 없애주기 위해 된장과 청주를 넣어 5분정도 끓여주면 된다. 데쳐낸 아구는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깨끗하게 물로 헹궈준다.

▲아귀찜을 조리할 때 채소들을 마지막에 넣어야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실 아구찜레시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념장이다. 수미네반찬에서 소개한 김수미의 아귀찜 양념장은 고추장, 다진마늘, 다진생강, 간장을 비율에 맞게 섞어주고 고춧가루를 많이 넣어 아귀 특유의 비린맛을 잡아준다. 양념 재료를 섞은 후 썬 양파, 홍고추, 풋고추 등을 넣어 식감을 살려준다. 재료가 완성되면 냄비에 콩나물을 먼저 깔아준 후 미더덕, 아귀, 대하 등을 넣고 위에 양념장을 올려준다. 이때 물을 넣지 않고 끓여도 콩나물에서 나오는 물로도 충분하다. 적당히 아귀찜이 끓으면 저분과 물, 마늘, 설탕 등을 넣는다. 미나리나 쑥갓, 대파 등은 식감을 살리기 위해 마지막에 전분과 같이 넣고 3분정도 끓여주면 간단하게 아귀찜이 완성된다.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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