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윤종신도 겪은 '크론병' 원인과 증상, 완치는 가능할까?
등록일 : 2018-07-16 11:00 | 최종 승인 : 2018-07-16 11:00
김지연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요즘 크론병 증상에 대한 관심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특히, 20~30대에서도 높은 발병률의 크론병은 치질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어서 단순한 자가진단만으로 쉽게 알 수가 없다. 아직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이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크론병 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론병 원인

경희대학교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에 자료에 의하면 환경, 유전, 장의 비정상적 면역반응 등이 함께 작용하여 크론병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유전적으로 걸리기 쉬운 사람이 어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이 유발되어 장의 점막 면역계가 자극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장 점막을 손상시켜 크론병의 증상을 나타난다고도 한다. 흔히 알고있는 궤양성 대장염보다 크론병 발생률이 드문 편이긴 하지만, 최근 빠른 속도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크론병 증상과 징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론병 증상과 징후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설사와 복통이다. 또, 직장 출혈이 발생하여 혈변을 보고, 항문의 치루나 항문주위 농양(고름주머니)를 동반하여 식욕부진으로 인한 체중감소도 나타난다고 한다.

- 위장관의 염증으로 인한 증상들

지속적인 설사, 직장 출혈, 대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 복통

-염증성장질환과 관련된 전신 증상들

-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곤, 야간발열, 불규칙한 생리

▲크론병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론병의 치료

기본적으로 약물요법을 시행하며, 염증이 있는 자으이 복원이나 절제를 위해서 수술이 진행되기도 한다.

약물요법은 염증조절제(아미노산리실산), 스테로이드제제(크로티코스테로이드), 면역조절제(아자치오프린 등)이 있다. 또,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약물요법으로 더 이상 질병의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누공으로 인한 장천공, 협착으로 인한 장폐쇄, 항문치루등이 있다.

▲크론병에 좋은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크론병 발생 시 음식은 가려 먹어야 하나요 ?

크론병에 좋은 음식으로 식생활 가이드를 잘 지켜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쌀밥, 찹쌀, 붉은 밭, 참깨, 현미와 같은 곡류나 버섯, 미나리, 깻잎, 오이, 가지 등 채소류 그리고 수박, 키위, 메론, 사과, 포도의 과일류를 섭취해준다. 크론병에 나쁜 음식으로 지방이 많은 육식 및 유제품, 자극이 심한 향신료, 알코올, 커피, 탄산음료,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가급적 피해준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