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쿠싱증후군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등록일 : 2018-07-13 16:20 | 최종 승인 : 2018-07-13 16:20
김영지
▲빠르게 살이 찌게 되는 원인, 쿠싱증후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수 이은하가 앓고 있어 알려지게 된 쿠싱증후군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과거 많은 가수상을 거머쥐며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은하 가수가 1년 전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병을 앓고 있다고 알려져 당시 큰 화제가 됐다. 이은하 가수는 척추분리증부터 시작하여 쿠싱증후군까지 다양한 합병증세를 보였으며, 방송에서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의 응원과 위로의 말이 전해지기도 했다. 또한, 쿠싱증후군에 대한 관심을 통해서 쿠싱증후군이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쿠싱증후군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스테로이드 과다 복용시 발생하는 쿠싱증후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로이드로 인해서 발생하는 쿠싱증후군, 원인과 증상

쿠싱증후군은 약물 등을 통한 스테로이드 유입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는 체내 부신이라는 기관에서 분비가 되며, 뇌하수체의 명령 하에 스테로이드를 분비한다. 때문에 뇌하수체의 문제로 인해서 스테로이드가 과하게 분비되는 경우에도 쿠싱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스테로이드성 약물로 인하여 병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다. 쿠싱증후군의 증상과 징후는 굉장히 특이하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정상인들이 살이 찌는 속도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살이 찌는 것이다. 이 외에도 불임, 생리불순, 여드름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스테로이드의 과다 복용으로 일어나는 부작용과 동일하다.

▲반려동물에게도 발생하게 되는 쿠싱증후군 어떻게 예방할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람 뿐만 아니라 다른 생물에게도 발생하는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은 스테로이드 약물 섭취 뿐만 아니라 부신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 이외의 다른 동물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반려동물 중에서 강아지 쿠싱증후군이 발생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강아지 쿠싱증후군은 부신이 고장나게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상으로는 기침과 호흡곤란,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을 많이 보며, 식탐 증가 등이 있다. 쿠싱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스테로이드 약물의 과다복용을 최대한 피하는게 좋으며, 주기적인 검진과 이상증세가 발생한 경우 즉시 병원을 통해 검사 및 치료를 받는게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