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키워드 : 코막힘, 코막힘원인, 코막힘 민간요법, 잠잘때코막힘

▲환절기때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상 생활에서 불편한 코막힘 원인은 무엇일까

일교차가 큰 환절기만 되면 호흡기질환으로 이비인후과나 내과를 수시로 방문하게 된다. 코막힘의 원인은 대표적인 3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알레르기 비염이다. 알레그리 비염은 재채기나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두번째는 비중격만곡증 때문이다. 비중격만곡증이란 코 안 중앙부에 있는 반듯한 벽인 비중격이 굽어지게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비중격만곡증이 발생하면 코막힘과 코골이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세번째는 축농증이다. 축농증은 코안에 부비동이 막혀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만성비염이 악화되면서 축농증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며 코막힘과 함께 후비루, 후각감퇴까지 이어질 수 있다.

▲잠잘때코막힘은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막힘의 치료를 할 경우는 원인을 알고 하자

코가 막히는 것을 방치해두면 보존적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바로 치료를 해야한다. 비염의 경우 항히스타민제 약물이나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하면 면역치료까지 고려해야한다. 비중격만곡증일 경우는 차적으로 비점막 수축제를 복용하거나 코세척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완벽한 치료는 비중격성형술을 통해서만 할 수 있다. 축농증은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스프레이를 이용한다. 약물로 나아지지 않으면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진행한다. 감기가 원인일 때에는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집에서 흔히 쓰이는 재료인 양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할 수 있는 코막힘 민간요법

코가 막혔을때, 집에서 쉽게 코막힘을 뚫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양파를 썰어 주변에 두는 것이다. 개인의 증상에 따라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지만, 양를 썰 때 생기는 유기황화합물이 비강 점막에 닿아 비갑개를 수축시키거나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하여 코막힘이 어느정도 개선된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