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엔파밀, 거버 등 미국 분유, 이유식에서 비소 검출
등록일 : 2018-07-12 10:28 | 최종 승인 : 2018-07-12 10:28
김성은
▲이유식 먹는 아이(출처=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아이를 위해 깐깐하게 고르고 골라 앤파밀, 거버, 스프라우트, 플럼 등 유기농 분유와 이유식을 선택한 엄마들이 많을 것. 미국의 유기농 분유와 이유식 브랜드 80% 이상에서 비소 양성 반응이 나와 충격이다. 그 뿐만 아니라 납과 카드뮴, 아크릴아미드 등 해로운 화학물질까지 포함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소 함유된 분유&이유식

연구를 진행한 비영리기구인 클린라벨프로젝트(Clean Label Project)는 영유아 제품을 대상으로 130종 이상의 오염 물질과 독성 물질 테스트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이유식과 신제품 530종을 조사했다. 그 결과, 테스트 제품 중 65%가량(340종 이상)에서 비소 양성 반응이 나타났다. 이유식의 비소 함유량은 600ppb, 미국환경보호국(EPA)가 제시하는 음료의 비소 안전 수준은 10bbp다.

비소 외에도, 다른 독성 화학물질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 테스트 제품 중 약 36%에서 납이 검출됐으며, 58%에서 카드뮴이라는 독성 중금속이, 그리고 10%에서 담배에 함유된 화학물질 아크릴아미드가 확인됐다. 문제가 되는 이유식 브랜드는 엔파밀과 거버, 스프라우트, 플럼 오가닉스로 모두 해로운 화학물질에 양성 반응이 나왔다. 간식으로 판매되는 쌀과자에서도 살충제와 항생제, 멜라민, 비스페놀A, 비스페놀B 양성 반응이 나왔다.

문제의 화합물, 비소란?

비소는 바위나 흙, 물, 공기, 식물, 동물 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성분이다. 회색 금속의 순수한 형태로 볼 수 있지만, 화학화합물의 일부로 찾아볼 수 있다. 무기 화합물 또는 탄소를 제외한 다른 성분과 결합한 비소는 공장이나 가압식 방부 목재, 비소 오염수에서 볼 수 있다. 유기 화합물 또는 탄소 및 다른 성분과 결합한 비소는 비교적 독성이 적으며, 어류 및 갑각류에 들어있다. 무기 비소 화합물은 유기 비소 화합물보다 독성이 강하며, 발암물질과 관련이 있다.

비소 화합물은 살충제와 가압식 방부 목재의 방부제, 납과 구리의 첨가제, 반도체 접합부의 강화제를 포함해 여러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무기 비소 화합물의 기준과 규정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회(ACGIH)에 따르면, 공기 1㎥(입방미터) 당 10㎍(마이크로그램)이 직장에서의 허용 한계다.

*미국산업안전보건원(NIOSH)에 따르면, 직장에서 단일 근무교대 시 15분 동안 공기 중 1㎥ 당 2㎍이 상한선이다.

*노동안전위생국(OSHA)에 따르면, 직장에서 1일 8시간 근무 시 공기 중 1㎥ 당 10㎍이 허용 한계다.

*EPA에 따르면, 공공 식수에서 최대 오염 수치는 10ppb다.

*미국 FDA에 따르면, 수의약품을 처방 받는 동물을 포함해 식품 공급 시 최대 오염수준은 0.5~2ppm이다.

높은 농도의 비소에 잠시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복통과 설사,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장시간 노출될 경우 심장마비와 암에 걸릴 수 있다.

납의 특성과 규정

납은 무르고 녹는점이 낮아 가공하기 쉽고 밀도가 크며 잘 부식되지 않는다. 자동차 배터리나 케이블 피복, 탄약 같은 여러 상품에서 주로 사용된다. 정신 및 신체 발달을 저해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독성으로 작용한다.

CDC에 따르면, 납 노출 한계는 다음과 같다. ▲NIOSH에 따르면, 직장 내 평균 8시간 근무 시 공기 중 1㎥ 당 50㎍이 허용 한계다 ▲OSHA에 따르면, 일반 직장 및 공사 현장에서 평균 8시간 근무 시 공기 중 1㎥ 당 30㎍이 허용 한계다.

카드뮴의 특성과 영향력

카드뮴은 부드럽고 푸른빛이 도는 흰색의 금속으로 잡아 늘일 수 있다. 배터리나 합금, 텔레비전 인광물질 및 브라운관을 제작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카드뮴은 독성이 강한 중금속으로 공장 부지의 흙이나 담배 연기, 산업 현장 등에서 노출될 수 있다. 카드뮴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 질환, 신부전 등에 걸릴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 카드뮴 노출 평균 수치는 1리터 당 0.0005mg이다.

아크릴아미드의 특성과 영향력

아크릴아미드는 종이 생산 및 폐수 처리를 포함해 산업 과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화학물질이다. 2002년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감자칩이나 감자튀김 같은 음식은 120℃에서 조리하면 아크릴아미드가 발생한다. 베이킹 같이 고온 조리 방법은 아크릴아미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장시간 노출될 경우 두뇌 세포를 파괴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다.

BPA와 BPS

비스페놀A(BPA)는 플라스틱이나 레진 같은 특정한 물질을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산업용 화학물질이다. BPA 레진은 캔이나 병뚜껑, 수도관 같은 금속성 물체 내에 코팅제로 사용된다. 영유아가 비스페놀A에 노출되면 두뇌 및 행동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비스페놀S(BPS)는 보통 제조업체들이 'BPA무첨가'라고 표시한 제품에 사용하는 대체물이다. 비스페놀S에 노출되어도 BPA와 유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고농도의 BPS는 세포 기능을 파괴해 당뇨병이나 천식,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