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불면증에 좋은 음식, 마가목 효능과 마가목 재배 방법은?
등록일 : 2018-07-11 18:05 | 최종 승인 : 2018-07-11 18:05
김영지
▲탐스럽게 열린 마가목 열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마가목은 나무껍질이 회갈색이고 가늘고 긴 돌기가 있다. 가지는 회색이며 털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겨울눈은 뾰족하며 털이 없고 점성이 있다. 잎은 깃모양 곂잎이며, 쪽잎은 버들잎 모양 혹은 긴 타원모양이다. 잎 표면은 녹색을 띄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나 회백색을 띈다. 마가목 열매는 작은 사과모양으로 둥근 모양이고, 끝부분에 남아 있는 꽃 받침 잎은 안쪽으로 살짝 구부러져 있다. 10월에는 붉은 색으로 익는다. 약재로도 활용 가능한 마가목은 마가목묘목을 사서 키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기관지에 효능이 좋은 마가목(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가목 효능

마가목은 비타민C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과 가래를 줄여준다. 소변이 잘나오게 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이뇨작용과 부종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A와 C 결핍을 낫게 하며, 불면증을 없애주고 신경쇠약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가목을 술로 담가 마가목주로 만들어 먹으면 중풍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과다복용을 할 경우에 식욕부진과 메스꺼움, 두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올바르게 식물을 키우려면 재배방법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가목 재배 방법

마가목 과육에는 발아억제 물질이 있어 과육을 오래 두면 발아력이 저하되므로 신속히 제거 하여야한다. 토질은 별로 가르지 않으나 표토가 깊은 비옥한 땅을 좋아한다. 물은 다량의 관수나 햇빛이 뜨거울 때의 관수는 되도록 피하여야 한다. 초여름에 개화하여 결실을 맺은 열매는 크기가 콩알 정도가 된다. 열매 색깔이 주황색으로 익으면 수확하여 잘 말려 약재로 이용한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