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모기와의 전쟁 선포, 흰줄숲모기 죽이는 박테리아 모기 투입
등록일 : 2018-07-11 17:16 | 최종 승인 : 2018-07-11 17:16
김성은
▲전염병 유발하는 모기(출처=셔터스톡)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뎅기열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등 질병 확산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흰줄숲모기를 죽이기 위해 고안된 수컷 모기가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승인을 받았다. 볼바키아 피피엔티스(Wolbachia pipientis)라는 박테리아를 보균한 잽(ZAP)이라는 이름의 수컷 모기다. 흰줄숲모기의 치명적 영향과 새로 조작된 수컷 모기의 효과를 알아보자.

모기 죽이는 모기

잽이라는 이름의 수컷 모기는 뎅기열 바이러스와 황열병, 지카 바이러스 같은 질병을 옮기는 흰줄숲모기(Asian tiger mosquito 또는 Aedes albopictus)를 죽이기 위해 유전자 조작한 모기종이다. 사람은 물지 않으며, 짝짓기 후 낳은 수정란도 부화되지 않는다. "모기를 처리하는 비화학적 방법으로 앞으로 매우 중요해질 것"이라고 데이비드 오브로차 메릴랜드대학 곤충학 박사는 말했다. 미국 바이오기업 모스키토메이트는 이 방법이 흰줄숲모기만 제거할 뿐 다른 곤충과 모기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즉, 이 무기화 모기를 야생에 풀어놓게 되면 특정 모기종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흰줄숲모기가 유발하는 질병

흰줄숲모기는 동남아시아 열대기후 지역과 아열대기후 지역에서 서식하는 위험한 해충이다. 다음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을 전염시키는 병원균을 보균하고 있다.

1 황열병 바이러스 : 동일한 이름의 전염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고열과 오한, 식욕감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질병의 독성 단계에서는 간 손상과 안구 출혈, 신부전, 섬망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뎅기열 바이러스 : 동일한 이름의 전염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고열과 두통, 근육 및 관절통,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치명적인 출혈열과 혈장 누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치쿤구니야 바이러스 : 고열과 관절통을 동반한 증상을 보이는 감염 질환이다. 다른 증상으로는 발진과 두통, 피로감, 소화기 질환, 결막염 등이 있다. 드문 경우, 중풍과 이완 마비 같은 신경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다.

4 지카 바이러스: 동일한 이름의 전염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증상은 경미하거나 뎅기열 바이러스처럼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지카열의 증상에는 발진과 안구 충혈, 관절통, 두통 등이 있다. 이 바이러스는 흰줄숲모기에 물리거나 수혈, 모체에서 태아로 전염되는 등 여러 경로로 전염될 수 있다. 2015년에는 아르헨티나와 칠레, 프랑스, 이탈리아, 뉴질랜드, 미국 등 여섯 개 국가에서 성행위로 지카 바이러스에 점염됐다는 보고가 있었다.

박테리아 모기의 특성

볼바키아 피피엔티스 박테리아는 절지동물과 선충 같은 다양한 무척추동물을 감염시킨다.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자연 병원균 중 하나인 볼바키아 피피엔티스는 숙주의 생식 계통 기능을 변화시킨다. 병원균과 해충을 제한하기 위해 수정을 막는 감염 기능의 가능성은 연구 중에 있다.

병리학 측면에서 살펴본 박테리아의 특성은 ▲감염된 수컷 숙주를 죽인다 ▲생식 계통을 바꿔 수컷을 여성화한다 ▲수컷은 완전한 생식력이 있는 암컷이나 생식력이 없는 암컷으로 자란다 ▲단위 생식, 감염된 암컷은 무성생식으로 번식하거나 수컷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세포질 불화합성, 감염된 수컷은 건강한 암컷과 번식할 수 없다. 이것은 볼바키아 박테리아 특유의 특성이다.

가정에서 모기 예방하는 법

모기 개체가 확산되는 것을 막고 질병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가정에서 모기 번식을 막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면 된다.

1 양동이나 오래된 타이어, 캔, 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틱 풀장 등 물이 들어있는 용기를 버린다. 용기 안에 이틀 이상 물을 담아둬서는 안 된다.

2 낙수받이처럼 주택에 물이 고여 있을 수 있는 곳을 청소한다. 물웅덩이가 생기지 않게 집 안팎에 누수된 곳을 찾아서 수리해야 한다.

3 새 물통이나 물놀이용 풀을 최소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청소한다.

4 가축을 기르고 있다면, 여물통 주변을 청소하고 최소 일주일에 두 번씩 여물통을 갈아줘야 한다.

5 정원이나 잔디에 물이 고이는 곳이 없도록 주의 깊게 살핀다.

그밖에 모기와 관련된 질병에 대한 다음의 연구 결과가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연간 9,600만 명의 뎅구열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는 브라질에서 시작됐으며, 미국으로 확산됐다 ▲암컷 흰줄숲모기는 4~5일마다 알을 낳는다 ▲흰줄숲모기는 다리와 몸통에 검정색과 흰색 띠가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