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등, 위염에 좋은 음식...증상과 진단 및 원인
등록일 : 2018-07-11 13:36 | 최종 승인 : 2018-07-11 13:36
위아람
▲양배추는 위염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위염은 일반인의 경우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심와부 통증 등의 증상을 가리킨다. 환자를 진찰하는 임상의사는 내시경에서 증명된 위궤양, 식도염 등이 없이 환자가 불편감을 호소할 때 신경성 위염 혹은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정의한다.

▲위염은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가리킨다(출처=게티이미지)

위염의 원인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또는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이 유발된다. 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에 의해서 또는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

위염의 증상

내시경 검사상 관찰되는 위장 점막의 염증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 체중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돼 있지 않으므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위장 점막의 염증은 심한복통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출처=게티이미지)

위염의 진단

대개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의 위염은 위암을 선별하기 위한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며 이렇게 우연히 발견된 위염은 대부분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소화불량, 트림, 심와부 통증, 복무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증상에 대한 치료를 시도해본다.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한데 비타민을 꾸준히 먹게 되면 세포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면서 위염과 위궤양 같은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비타민 U는 항암효과와 각종 위장 질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위염에 좋은 식품이다.

양배추즙이 위궤양 치료해

양배추의 비타민 U가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촉진해 위산이나 다른 자극들로부터 위벽을 보호한다. 미국 스탠포드 의과대학 가넷 체니박사팀의 연구결과 양배추즙을 먹은 위궤양 환자 65명 중 62명인 94% 가량이 치료가 됐다고 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