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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하고 무분별한 절식 다이어트로 인한 '탄수화물 부족 증상' 주의해야
등록일 : 2018-07-10 17:41 | 최종 승인 : 2018-07-10 17:41
김영지
▲무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의 적, 탄수화물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대 시대에 탄수화물은 다이어터들에게 적이나 다름없다. 3대 중요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중 하나인 탄수화물은 오로지 대사작용을 통해 열량을 만들어 내고 잔여 에너지는 그대로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체중감소에 독이 되는 영양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포도당을 생산해내는 중요한 영양분이다. 포도당을 통해 신체는 대사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절제 탄수화물 부작용을 알아보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수화물 부족 현상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신체적으로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 올바른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면, 복합 탄수화물과 같은 특정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반드시 섭취해야 된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게 되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케톤체가 생성된다. 이 케톤체가 정상치 이상으로 생기면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되고 두통이 발생한다. 케톤체가 나트륨과 함께 빠져나가면 탈수 증상도 나타난다. 또한 피로감과 면역력저하가 발생한다.

▲다이어트로 인한 탄수화물 두통이 발생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의 섭취

면역력 등이 저하된 경우 탄수화물의 부족으로 인해 항체 생성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소 하루 100그램 이하의 탄수화물만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잔병치레가 잦은데, 그러한 이유에서 이다. 이런 경우에는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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