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단순 소화불량이 아니라 담석증일지도 몰라 담석증 증상, 담석증 원인 알아두자
등록일 : 2018-07-10 16:14 | 최종 승인 : 2018-07-10 16:14
유화연

담석증 증상, 원인, 예방법까지 한눈에!

▲담석증은 소화불량, 복통 등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심될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받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담석증이란 담즙 내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에서 침착되어 형성되는 담석으로 인행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담석이 생성되는 원리는 콜레스테롤 등 지방질, 무기염 등이 증가하면서 과포화로 침전되는 것을 말한다. 담석증이 나타날 경우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미리 예방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담석증의 증상과 예방밥법에 대해 알아보자.

▲콜레스테롤 등 지방질이 증가할 경우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담석증 증상, 담석증 원인

담즙 배출이 막히면서 담낭 내 압력을 가하게 되어 몸에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통증은 갑작스럽게 시작되고 오랜시간 지속된다.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담낭염, 담관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담석증이 의심될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혈액검사, 내시경, 방사선 등의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대부분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악화될 경우 패혈증, 저혈압 등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단순 소화불량이나 복통으로 느꼈지만 증상이 잦아질 경우 담석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담석증 예방, 담석증 치료

음식과의 연관성보다는 감염, 질환 등이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야채나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는 것도 담석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소화불량처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튀김이나 육류 등의 부담스러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 비타민C, 불포화지방 등이 있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은 담석증 예방 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니 참고하자.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