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담적병증상과 치료방법 및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8-07-09 16:45 | 최종 승인 : 2018-07-09 16:45
김영지
▲배의 통증이 주요증상인 담적병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담적병이란 무엇일까?

담적병이란 위장에 담 독소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병을 말한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장 내에 소화되지 못한 음식이 부패되면서 형성된 담 독소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된 원인은 위와 장의 근육층이 무력해져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가스가 위장관 내에 차 있으면 반드시 배출되어야 하는데,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뱃속에 가스가 많이 차지 않았는데 방귀나 트림이 빈번해 진다.

▲과민성대장이 지속될 경우 담적병을 의심해보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적병증상으로 담적병자가진단하기

위장 기능과 운동능력이 저하되면 역류성식도염, 과민대장증후군, 만성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게 된다. 그 뿐 아니라 혈류를 타고 신체 전체에 퍼셔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담적병자가진단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고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담적병 자가진단 테스트

  1. 속이 늘 더부룩하며, 가스가 잘 찬다.
  2. 속이 쓰리고 경련이 동반된다.
  3. 소화불량이 잦다.
  4. 트림이 잦다.
  5. 과민성대장증상이 있다.
  6. 명치끝으로 통증이 있다.

위의 증상 중에 절반 이상이 해당되면, 이미 담적병이 많이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다.

▲통증을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적병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

담적병 치료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첫번째로는 담적을 삭혀서 없애는 방법이다. 주로 초기의 환자들에게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환자들은 담적 뿐 아니라 위장 부위로 몰린 진액이 담음과 함께 생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삭히는 방법이 진행된다. 두번째로는 담적을 묽게 만들어 배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담석병 때문에 오랜 기간 소화불량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