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잘못된 자세만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허리디스크.. 증상과 자가진단법, 치료법은?
등록일 : 2018-07-09 16:33 | 최종 승인 : 2018-07-09 16:33
김영지
▲수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허리디스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면서 얻게 된 필연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허리디스크는, 현재 이 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에서 하나이다. 허리디스크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잘못된 자세를 가지고 있는 젊은 직장인이나 심지어는 학생들에게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추간판의 압박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허리디스크(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 원인으로는 대체적으로 척추에 과도한 압박을 주거나, 잘못 힘을 주고 있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경우 등 추간판 상하 압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허리디스크는 뼈가 약산 사람의 경우에는 뼈 자체에 압박골절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특히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된 여성들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도 발생하고 있다.

▲수많은 불편을 발생시키는 허리디스크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허리부위의 통증, 다리가 저리고 아픈 경우, 엉취 부위의 통증, 발등 및 발바닥 부위의 통증, 발목이나 발가락의 마비, 감각의 저하, 쪼그려 앉는 자세의 불편함 등이 나타나며, 증상을 알면 쉽게 허리디스크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자가진단법으로는 누워있는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올렸을 때에 30~70도 사이에서 다리저림 혹은 허리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 무릎을 펴고 앉은 자세로 허리를 숙이는 경우 다리저림 혹은 허리 통증을 경험하게 되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올바를 자세만으로도 가능한 허리디스크 예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디스크 예방

허리디스크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좋지만, 올바를 자세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앉은 자세에서는 허리를 피고 등받이에 등을 기대고 앉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누워 있는 것이 허리에 가는 물리적 압박을 줄인다. 또한 허리디스크 스트레칭을 통하여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