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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건강 적신호 골반 통증, 간단한 골반 교정 스트레칭 방법은?
등록일 : 2018-07-09 15:20 | 최종 승인 : 2018-07-09 15:20
박시우

현대인의 고통, 골반통증

[메디컬리포트=박시우 기자] 골반은 내장 기관을 보호하면서 다리의 관절부로 기능하는 인체 기관이다. 직립 자세를 취하기 위해 상반신을 지지하는 기능으로, 옆쪽으로 넓어지는 장골을 가지고 있다. 특히 여성은 임신 시에 태아의 수용을 위해 골반이 큰 편이다.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앉아있는 현대인들은 골반통증을 많이 경험한다. 다리를 꼬거나 자주 자세를 바꾸어도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골반통증은 꽤 심각한 건강 적신호를 보낸다.

▲골반 틀어짐은 다리가 퉁퉁 붓거나 하체 비만을 유발하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 적신호, 골반 틀어짐 증상

골반 틀어짐 증상은 다리가 퉁퉁 붓거나 하체가 뚱뚱한 하체 비만이 대표적이다. 틀어진 골반 때문에 골반 통증부터 시작해 허리디스크 등의 체형 불균형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다. 무엇보다 골반이 보호해주고 있는 장기들이 압박을 받아 지방과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다. 이로 인해 내과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다. 골반 틀어짐은 간단한 자가진단 테스트로 알아볼 수 있다. 한쪽으로 짐이나 가방을 들거나, 의자 끝에만 걸터앉는 습관이 있는 경우 골반 틀어짐을 의심할 수 있다. 바지나 치마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누웠을 때 양쪽 다리 길이에 차이가 있거나 다리가 퉁퉁 붙고, 허벅지와 엉덩이가 저릿하고 당기는 것도 골반 틀어짐의 한 증상이다. 또 한쪽으로 눕는 것이 편하거나 생리통이 심하고, 신발 뒷 굽의 닳은 모양이 좌우가 심하게 차이가 난다면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가 높다.

1분이면 OK, 골반 교정 스트레칭 방법

간단한 골반 교정 스트레칭으로 골반 틀어짐과 골반 통증을 막아보자. 우선 등을 바닥에 댄 채 손등을 바닥에 닿고, 한쪽 다리를 위로 올려 긴장을 느낀다. 또 가부좌 자세로 앉은 채 오른쪽 무릎을 세운 뒤 왼쪽 무릎의 앞쪽으로 보낸다. 이어 허리를 세운 상태에서 몸통을 왼쪽으로 돌린다. 몸이 기울어지지 않도록 손을 바닥에 짚어 자세를 바로 한다. 반대편도 같은 순서로 반복한다. 일명 '개구리 자세'라고 불리는 스트레칭도 골반 교정에 도움이 된다. 네 발 자세에서 다리를 개구리 뒷다리 모양으로 만들고 양팔을 앞으로 내려놓는다. 다리를 넓히면서 골반과 엉덩이를 바닥을 향해 천천히 내렸다 올리기를 반복한다. 이 외에도 양반다리로 앉은 상태에서 골반 앞으로 다리를 당겨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벌어진 골반도 골반 통증의 원인

골반 통증의 원인으로는 골반 틀어짐과 더불어 골반의 벌어짐도 있다. 골반 벌어짐도 간단한 자가진단 테스트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엉덩이가 옆으로 퍼지고 벌어진 느낌을 가지고 있거나, 일명 오다리라고 부르는 다리가 밖으로 휘었다는 느낌을 든 경우. 또 배와 허벅지의 군살이 많고 고관절 부위가 툭 튀어나왔다면 골반이 벌어진 것. 벌어진 골반을 교정하는 스트레칭을 통해 골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첫째, 바닥에 누워 양쪽 발바닥을 붙이고 무릎을 벌려 마름모를 만든다. 이때 엉덩이에 5초 정도 힘을 준다. 둘째로 바닥에 누워 한쪽다리를 뻗고, 나머지 한쪽다리를 90도로 구부려 들어준다. 이후 구부린 다리의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긴 뒤 45도 바깥쪽으로 밀어내듯 쭉 뻗는다.

▲간단한 골반 교정 스트레칭으로 틀어진 골반을 잡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반염도 골반 통증의 원인 중 하나

골반 통증으로 인해 골반염이 생기기도 한다. 골반 통증은 주로 출산 후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임신 중에 골반뼈 이완이나 치골 수축이 원인으로 꼽힌다.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만, 골반염으로 인해 골반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골반염은 자궁경관에 모여 있던 균이 골반 기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골반염 증상으로는 복부팽만, 구토 증상, 아랫배 통증, 오한, 배뇨시 불편함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시우 기자]

[메디컬리포트=박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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