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임신과 유두 통증, 무슨 관계가 있을까?
등록일 : 2018-07-06 18:58 | 최종 승인 : 2018-07-06 18:58
김영지
▲모유수유 유두통증 참기보단 병원 방문이 필요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의 신비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여성의 인체는 호르몬에 의해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나 생리를 전후로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이기도 하는데, 바로 여성의 유방과 유두가 그러하다. 출산을 위해 적합한 생리적인 변화가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수유를 위한 젖가슴의 발달은 생리 전부터 시작된다. 생리전 유두통증은 대부분 호르몬에 의해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으면서 발생하는데, 생리가 끝나고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유두 통증 임신하면 무조건 겪게 될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아이에게 모유수유 하기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게 되면 신비로운 느낌이 들것이다. 자그마한 생명이 생존을 위해 작은 손을 꼼지락 거리며 젖을 물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모성애가 벅차 오를 것이다.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모유수유 유두통증은 대부분의 산모에게 찾아올 것이다. 초산의 경우 이러한 유두 통증이 발생하는데, 2~3일 정도면 사라지지만 젖을 물릴 때의 자세가 잘못되면 통증이 지속적으로 유발될 수 있다. 그러므로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부모가 될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유두 통증 임신하면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잘못된 모유 수유 습관의 결과

모유수유를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지속적으로 하거나 아이의 젖을 빠는 힘이 강하다면 산모에게 유두 함몰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외부적인 힘이 유두 근처의 조직을 무너트려 기존의 형태를 유지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함몰 유두는 1단계에서 3단계의 정도로 나누는데, 1단계의 경우는 간단한 시술로 함몰유두교정이 가능하지만 2단계 3단계는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병원에 들러 진료는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