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우리 아이 신생아 지루성피부염, 치료는 어떻게 할까?
등록일 : 2018-07-06 18:57 | 최종 승인 : 2018-07-06 18:57
김영지
▲아이에게 안좋은 신생아지루성피부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루성피부염이란?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지루성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장기간 지속된다.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한 두피, 얼굴, 눈썹, 입술 주위, 겨드랑이, 가슴 등에 발생하는 일종의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개인에 따라 피지샘의 분포 부위가 다르므로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한 부분이 피지샘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피지는 대게 얼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얼굴지루성피부염이 많이 있다.

▲지루성피부염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루성피부염 원인과 증상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다

대게 모낭에 입은 상처 혹은 어떠한 요인에 의해 피지가 분비되지 않아서 발생한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병기전에 대한 부분도 아직 연구 중에 있다.

박테리아와 효모균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가설이나,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 때문이라거나, 표피 증식의 이상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지루성 피부염은 대게 생후 3개월 이내 혹은 40~70세 사이 남성이 가장 발생빈도가 높다.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인설(노란 비늘)이 주된 특징으로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전신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나 대부분 한 부위에 국한되어 발생한다.

▲얼굴지루성피부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루성피부염 치료법

많은 사람들이 포털사이트에 '얼굴이 간지러워요' 등의 검색을 하고 자신의 병증을 적어 질문을 하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내원하는 방법이다.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항생제 등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만약 생후 3개월 이내의 아이의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에는 올리브 기름을 두피에 찜질해서 딱지를 제거하고 농도가 낮은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사용하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