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이어터 필수음식 '메밀차'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야
등록일 : 2018-07-06 14:59 | 최종 승인 : 2018-07-06 14:59
심현영
▲메밀 한 포대 (출처=게티 이미지)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메밀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현재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메밀은 오랫동안 아시아 국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영양가 많고 글루텐이 없는 씨앗을 말한다. 특히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좋고 당뇨와 소화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된다. 메밀꽃 학명은 'Fagopyrum esculentum'이며, 보통 거칠게 빻은 밀가루와 같은 형태로 발견된다.

▲메밀 한 줌 (출처=게티 이미지)

메밀이란?

메밀 씨앗에는 루틴, 타닌, 카테킨과 같은 영양소와 산화 방지제가 가득 들어있다. 다양한 영양소로 인해 메밀차는 '슈퍼푸드'로 불리며, 식물 위주 식단이나 글루텐 없는 식품을 찾는 사람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식품이다. 또한 메밀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칼로리가 비교적 적고 지방 또한 거의 들어있지 않다.

▲그릇에 담겨져 있는 메밀(출처=게티 이미지)

메밀차는 어떤 차(tea)?

메밀차는 볶은 메밀로 만든 차다. 메밀차는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마실 수 있으며, 물 대신 마셔도 된다. 메밀차는 메밀 알갱이 뿐 아니라 메밀잎으로도 만들 수 있으며, 알갱이와 잎 둘 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다이어트할 때 마시면 좋다. 메밀차는 견과류처럼 고소한 맛이 나며, 향은 다소 옅은 편이다. 메밀차는 설탕 없이 마실 경우, 1컵 당 약 2kcal(칼로리)로 열량이 매우 낮다.

▲메밀 한 접시 (출처=게티 이미지)

메밀차, 카페인이 들어있나?

다른 종류의 차와는 달리, 메밀차에는 카페인이 없다. 따라서 메밀차를 마시는 것은 카페인 효과가 없는 위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과 같다. 국제 식품 속성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Properties)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메밀차는 루틴과 비텍신과 같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다. 특히 루틴은 인슐린 저항, 당뇨병 전증,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신진대사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준다.

▲환자의 혈압을 재고 있는 의료진 (출처=게티 이미지)

흑메밀차의 효능

메밀차 티백은 주로 심장 건강에 좋고, 부종을 예방하며 혈당을 조절하고 배란을 돕는 효능이 있다. 메밀차는 심장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심장 질환 진행과 증상을 억제해준다. 메밀차는 또한 정맥부전을 조절해주면서 체내 유동체 축적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특히, 흑메밀차는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주고, 세포 조직 활동을 활발하게 돕기 때문에 자주 마셔주는 게 좋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회복시켜주는 것도 메밀차의 또 다른 효능이다. 메밀차는 또한 배란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춰주며, 안드로겐과 혈장 트리아실글리세롤 생산을 감소시켜 준다.

▲메밀차를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출처=게티 이미지)

메밀차 만드는 방법

메밀차는 메밀 알갱이, 메밀잎 또는 메밀꽃 그리고 티백에 따라 만드는 법이 달라진다. 가장 일반적인 메밀차는 바로 메밀 알갱이로 만들어진 차다. 메밀 알갱이로 메밀차를 만드려면 메밀 알갱이 1티스푼을 물 1컵에 넣고 30초간 끓여준다. 그런 다음 차가 완전히 우러날 때까지 메밀 알갱이를 10분 간 담가두면 된다. 메밀잎이나 메밀꽃을 넣은 메밀차를 원할 경우, 뜨거운 물 한 잔에 잎이나 꽃 1~2티스푼을 넣고 5~10분 정도 차가 우러날 때까지 담가둔다.

▲설탕과 인슐린 주사 (출처=게티 이미지)

메밀차의 부작용

메밀차가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들에게 좋다는 뚜렷한 증거가 없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메밀 알레르기와 같은 특정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들도 당연히 피해야 한다. 일부 연구원은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이 메밀차를 마시는 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러나 소아마비 질병 재단이나 글루텐 불내성 단체는 메밀이 소아 지방변증을 앓고 있거나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음식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메밀은 혈당 수치 저하에 도움이 되지만 전문가들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방해하며 당뇨병 약물 복용량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