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급성방광염, 방광염증상 알아보자
등록일 : 2018-07-05 17:41 | 최종 승인 : 2018-07-05 17:41
김영지
▲나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급성방광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방광염이란?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방광염은 소변이 나오는 통로인 요로에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한다. 특히나 방광염의 경우는 해부학적 구조 측면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요도가 짧으므로 장내 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므로 성생활이나 임신 시에 세균이 방광으로 침입하여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세균의 감염경로가 요로계로 직접적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고 할 수는 없으나, 성행위를 통해서나 휴양지에서 물놀이를 할 경우에 세균 감염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생기는 세균성방광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방광염 증상은?

급성방광염이 발병할 경우에 통상 빈뇨라고 말하는 하루 최소 8회 이상의 소변을 보는 증상과, 갑작스런 요의를 동반한 소변을 보려는 욕구가 참기 힘들어 지는 등의 요절박 증상, 배뇨 시에 발생하는 통증, 잔뇨감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때로는 허리 및 치골 부분에 통증이 동반되거나 혈뇨와 악취가 나는 혼탁뇨의 증상도 발현이 되는 경우도 있다.

▲몸에 좋지 않은 만성방광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성방광염의 증상

만성방광염의 경우 급성방광염의 증상이 동일하게 동반되기도 하나 무증상인 경우도 있으며, 대게는 급성방광염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거나 비교적 약하게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배변이나 배뇨 후 앞에서 뒤로 세척을 해야 하며 성관계 이후 생식기를 청결하게 씻고, 되도록이면 배뇨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소변을 참는 것도 좋지 않는데, 이는 방광내의 점막의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