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코고는 이유, 원인을 알아야 방지를 할 수 있어
등록일 : 2018-07-05 17:17 | 최종 승인 : 2018-07-05 17:17
김지연
▲코고는 이유는 각양각색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 원인을 알아보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코골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코골이에 대해서 심각성을 잘 알지 못한다.

코골이는 함께 자는 이들의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코를 고는 당사자에게도 건강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골이는 자는 동안 공기가 코와 입으로 드나들면서 기도나 입천장 등이 떨리면서 나는 소리이다.

코골이가 심하면 수면 중에 10초 이상 숨을 쉴 수 없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체내 산소의 양이 줄어 들다보면 폐나 심장의 무리가 올 수 있다.

이러한 코골이의 원인은 상기도의 문제이기 때문인데 상기도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도의 근육의 노화가 생기는 이유가 있고 비만이 있거나 선천적으로 턱 공간이 좁아서 혀가 안에 말려들어가 생기기도 한다.

▲코골이 방지를 위한 갖가지 노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골이 무호흡이란?

코골이 무호흡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간혹가다 잠에서 깨는 경우를 시작점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직접 느끼고 있을 것이다. 코골이 무호흡증은 코골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서도 심각한 경우이다.

코골이 무호흡증은 수면 무호흡 장애라고도 하는데 수면 무호흡 장애는 고혈압, 심근경색증, 심장마비, 뇌졸중, 뇌출혈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코골이 방지를 위해서 일단 우선적으로 우리는 잠자는 자세를 바꿔줄 필요가 있다.

코골이 방지를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볼 수 있겠으나 가장 손쉬운 방법은 몸을 옆으로 세우고 머리를 약간 높여서 자는 자세를 바꿔주면 된다.

또한 혀와 입술의 근육운동을 하면 코골이가 줄어들 수 있다.

혀 끝을 위 앞니 안쪽에 댄 후에 밀어내거나 혀를 코 끝에 댄다는 느낌으로 쭉 내밀기를 해보거나 혀를 내밀어 숟가락에 수직으로 갖다 대는 것, 입입술로 숟가락 물기 등을 반복적으로 해주면 코골이가 어느정도 완화될 수 있다.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비중격만곡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 장애를 막기 위한 비중격만곡증 수술

코 막힘이 너무 심하다 보면 구조적 문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비

중격이란 코에서 비강을 좌우로 나누는 칸막이 벽으로써, 콧등과 코 끝을 지지하여 코의 미용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다.

이러한 비중격이 활처럼 휘어져 한 쪽 비강이 그만큼 좁혀지고 이로 인해서 코가 막히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것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부른다.

비중격만곡증이 있다면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마비, 뇌졸중, 뇌출혈 등을 발생시키는 수면 무호흡 장애가 발현 될 수 있으므로 건강을 위해서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