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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한 청량감의 '탄산수' 효능과 부작용은?
등록일 : 2018-07-04 18:14 | 최종 승인 : 2018-07-04 18:14
김영지
▲요즘 핫한 탄산수 다이어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톡 쏘는 맛의 탄산수란?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흔히 알고 있는 탄산수라는 건 무엇일까 바로 물에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것으로 탄산이 들어있는 물은 탄산수라고 하다.

우리나라에는 광천수라고 하여 천연 탄산수가 있는데, 세계 3대 광천에 손 꼽히는 초정약수가 있다.

충북 청주시 초정리에 있는 약수는 칼륨, 나트륨, 칼슘등이 함유되어있다. 탄산수 칼로리는 0kcal 로 탄산 이외의 성분은 칼로리를 지니지 않는다.

▲탄산수 효능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산수의 효능

탄산수는 실제로 어떠한 약리적인 효능을 지니고 있는 사실이 밝혀진 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다.

일반적으로 탄산이 들어간 물보다는 우리에게는 탄산이 들어간 음료수가 더 익숙하다.

사이다, 콜라 같은 탄산음료는 우리네의 입맛에 익숙해진 음료다.

서구식 식습관이 우리나라에 만연해지면서 탄산음료는 식사시간에 자주 접하거나 평소 갈증 느낄 때 많이 접하게 된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어 혈관계 질환을 유발하거나 치아, 치주질환 등을 악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청량감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탄산수는 효과적인 음료인 것이다.

▲걱정되는 탄산수 부작용(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산수 부작용을 알아보자

탄산수는 말 그대로 탄산이 포함되어 있는 물로 약한 산성을 띄게 되므로 많이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감 및 불편감, 식도괄약근 기능 약화 등의 증상들이 발현 될 수 있다.

특히나 탄산을 섭취함으로 인해 생기는 복부팽만감은 식전에 탄산수를 마심으로서 탄산수 다이어트의 효능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인 음료수 보다는 당도가 낮은 탄산수가 더 좋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은 생수로서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기호에 따라 가끔은 취향에 맞게끔 음료를 음용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생수를 마시는 것이 이롭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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