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양귀비도 즐겨 먹었다는 석류, 갱년기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은 무엇?
등록일 : 2018-07-04 16:46 | 최종 승인 : 2018-07-04 16:46
김지수
▲석류는 영어로 'Pomegranate'라고 하며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이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석류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특히 50대 여성이 많이 겪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음을 주기 때문에 많이 찾는 과일이기도 하다. 지름이 약 6~8cm의 둥근 모양으로 생긴 석류는 감싸고 있는 껍질 내에 있는 20%의 종자만 먹을 수 있는 과일로, 과육은 새콤한 맛이 나며 껍질은 주로 약으로 사용한다. 석류의 종자에는 갱년기에 좋은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껍질과 과육 모두 버릴 것이 없는 석류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석류나무는 관상용 또는 약용으로 취급되며 이란·아프가니스탄·히말라야가 원산지이다(출처=픽사베이)

석류 효능

석류는 여성 갱년기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과일이다. 대표적인 여성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와 불면증, 불안함, 무기력증, 피부노화 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신장과 콩팥,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이처럼 석류는 풍부한 천연 에스트로겐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칼륨, 엽산 등 무기질 비타민C 까지 함유하고 있다. 때문에 거친 피부 및 피부 노화를 잡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어린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 석료 속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과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체내 활성화산소를 제거하고 혈관 노화 미 암, 치매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체내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떨어질 경우 유방암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석류에 들어있는 엘라그산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석류 차는 원기를 돕는 강장차로 설사·이질·복통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출처=픽사베이)

석류는 생과보다 원액(즙) 섭취하는 것이 좋다?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석류는 생과보다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얘기가 있다. 석류즙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는 피부속 수분을 채워주는 히알루토산 합성이 무려 540%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해 멜라닌 합성을 줄이고 피부 주름을 예방,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된다. 아무래도 생과를 섭취할 경우 한 과에 20%의 종자정도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석류의 효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얻고 싶다면 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 고르기와 먹는법

석류는 고를 때 들어보고, 무거우며 붉은 색을 선명하게 띠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외피가 단단하며 상처가 적기 난 것을 고르는 것이 요령. 석류는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15일에서 20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생과로 석류를 섭취하길 원한다면 석류를 반으로 쪼갠 뒤 석류의 알맹이(종자)를 골라내어 섭취하면 된다. 이 외에 석류는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는데, 석류는 특히 토마토와 궁합이 맞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열량이 낮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석류는 다이어트 과일로도 각광받는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