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성인 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발생하는 지방종, 원인과 증상
등록일 : 2018-07-03 17:42 | 최종 승인 : 2018-07-03 17:42
김영지
▲배우 한예슬, 지방종 수술 의료사고로 인해 알려진 지방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종 수술 중 의료사고 소식을 전한 배우 한예슬씨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한예슬씨가 최근 SNS에서 지방종 수술을 받다가 의료사고가 일어난 것을 밝혀 큰 화제가 되었다. 한예슬 지방종 수술은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으며, 이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지방종에 대해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아직까지도 원인 파악이 이뤄지지 못한 지방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추측 뿐,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지방종 원인

지방종은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양성 종양을 말하며,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인 형태를 가진다. 지방종 원인은 현재까지도 알려진 바가 없으며, 유전성 경향이 높다는 추측만이 있다. 의학계에서는 외상 이후에 지방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보고되고는 있지만, 외상과 지방종 발생 간의 연결 고리를 찾지는 못한 실정이다.

▲내부기관에 발생하는 경우 큰 지장을 주는 지방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성 종양으로 특별한 이상이 발생하지 않는 지방종 증상은?

지방종 증상으로는 피부 바로 밑에서 종양이 고무공처럼 만져지게 되며, 특별한 통증을 유발하진 않는다. 하지만, 지방종은 10cm이상으로 거대해질 수 있으며, 크기가 커지게 되면, 혈관이나 신경 등을 눌러서 통증을 유발하거나 신체의 움직임 혹은 기능의 영향을 유발 할 수 있다. 지방종은 몸 어느 곳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종양이다. 지방종은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간혹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지방종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 아닌 만큼 제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내부 장기에서 드물게 발생하는 지방종의 경우에는 내장 기관의 이상 혹은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지방종 절제수술을 통해서 간단하게 제거 가능한 지방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종 제거수술 방법, 절제수술과 지방 흡입술

지방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외과에서 지방종 제거수술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절제 수술은 생각 외로 간단하며, 국소 마취만을 이용하여 지방종을 제거하면 수술이 끝난다. 지방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절제수술을 무조건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지방 흡입술을 이용하여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지방 흡입술을 사용하게 되면 절제수술에 비해 비용이 높으며, 지방종이 재발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
최신 기사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