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출처=셔터스톡)

쇼핑카트 및 기타 공공장소에 남아 있는 약물 분말로부터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을 흡수할 가능성이 있다는 위험이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마트에서 카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잡이를 닦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펜타닐과 같은 특정 약물이 카트에 남아있으면 피부 접촉을 통해 몸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약물 분말이 묻은 손으로 코를 닦거나 아이의 입에 손을 대면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일부 전문가들은 장바구니나 공공 장소에 남아 있는 잔류물에서 약물을 과다복용하게 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마치 80년대에 HIV 공포가 일어났던 것과 비슷한 유언비어다. HIV 공포로 인해 에이즈 환자들이 차별받게 됐고, 펜타닐 공포가 아편 계열 진통제를 사용하는 환자들에 대한 차별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펜타닐이란?

펜타닐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아편계 마약성 진통제다. 1970년대 초부터 사용됐다. 이 약물은 모르핀보다 50~100배 강력하며 정제 방법에 따라 1만 배 강력해지기도 한다. 펜타닐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된다.

1. 펜타닐 정맥 주사는 진통제 또는 마취제로 사용된다.

2. 펜타닐 패치는 만성 통증 관리에 사용된다.

3. 펜타닐 비강 스프레이는 보통 어린이에게 사용된다.

4. 앱스트랄 설하정 펜타닐은 빠른 통증 완화에 사용된다.

5. 펜타닐 경구형 점막흡수형 캔디는 암 환자의 통증 완화에 사용된다.

펜타닐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얕은 호흡, 불규칙 심장 박동, 뻣뻣한 근육,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 가려움증, 발한 및 고혈압 등이 있다. 이 약물은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하에 사용해야 하며 호흡 문제, 폐 질환, 두부 손상, 뇌종양, 간 및 신장 질환 등의 병력이 있는 사람은 약물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또 우울증, 정신 질환 및 파킨슨 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펜타닐 사용에 주의한다. 이런 약물이 펜타닐과 상호 작용해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 접촉에 의한 펜타닐 과다복용, 가능할까?

록키마운틴 독극물 센터의 크리스토퍼 호이트 박사는 "펜타닐을 피부에 접촉하는 것만으로 과다 복용 반응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이것은 매우, 매우, 매우 드문 일이다"라고 말했다.

호이트 박사에 따르면 펜타닐의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은 펜타닐을 호흡기로 흡수했을 때 뿐이다. 분말 형태의 펜타닐은 주사 또는 호흡기를 통한 흡수용이며, 이것을 경구 복용하더라도 효과는 미미하다.

한편 미 경찰 당국은 이 약물이 얼마나 위험한지 마약단속국(DEA)에 정보를 요청했다.

DEA측은 "펜타닐은 헤로인보다 40~50배 강력하다. 피부를 통해 소량 흡수되는 것만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DEA는 쇼핑 카트 잔류물을 통한 약물 노출의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나 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노출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펜타닐 화학식(출처=셔터스톡)

펜타닐 투여

만약 환자가 모르핀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의사는 펜타닐 투여를 고려한다.

1. 만성 통증을 가진 성인에게는 패치 형태의 펜타닐이 투여된다.

2. 심각한 통증을 겪는 성인에게는 비강 스프레이, 설하정제, 경구형 점막흡수형 캔디 형태의 펜타닐이 투여된다.​​

3. 통증이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패치 형태의 펜타닐이 투여된다.

4. 수술이 예정된 성인에게는 50~100mg의 펜타닐이 근육 주사로 투여된다.

5. 수술이 예정된 어린이에게는 정맥 주사 및 비강 스프레이로 펜타닐이 투여된다.

6. 통증을 겪는 어린이에게는 정맥 주사, 비강 스프레이, 패치 형태의 펜타닐이 투여된다.

추가 정보

1.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약물 과다 복용 사망률을 기록한 나라는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그리고 미국이다.

2. 그 뒤를 잇는 국가는 엘 살바도르, 우루과이, 캐나다, 호주, 핀란드, 세이셸, 러시아 순이다.

[메디컬리포트=강민경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