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간식으로 훌륭한 카카오닙스(출처=123rf)

다이어트 기간 중 설탕은 단연 금물이다. 설탕의 당분은 칼로리가 높고 비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반드시 끊어내야 한다. 하지만 먹지 마라면 더 먹고 싶은 법, 유독 단 맛이 생각날 때 설탕 대신 먹을 수 있는 대체 식품이 있다. 바로 초콜릿 맛을 내는 설탕 0%의 카카오닙스이다. 카카오닙스는 설탕, 초콜릿을 대체할 수도 있지만 주요 성분 덕에 효율적인 체지방 감소가 가능한 음식이다.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간식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카카오닙스 영양소 및 건강상 효능과 당뇨병·다이어트에 카카오닙스가 효과적인 이유, 다양한 카카오닙스 먹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건강상 훌륭한 간식'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는 영양가가 풍부한 천연 식품이다. 초콜릿 맛이 나지만 설탕이 들어있지 않아 다이어트 중에도 살 찔 걱정 없이 맛있게 간식을 즐길 수 있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열매의 한 부분으로, 카카오 열매를 채집해 최소한의 가공기술로 카카오닙스를 골라낸다. 카카오 열매는 기원전 1400년경부터 인기 있었던 열매로, 아즈텍 인들이 뜨거운 초콜릿 음료를 만들기 위해 이 열매를 사용해왔다. 또한 이 열매는 메소아메리카 고대 문명 시기에 화폐 대용으로 사용될 정도로 고귀하게 여겨졌다. 오늘날 카카오닙스는 건강에 좋은 웰빙푸드로 사용되며 건강식품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100% 생 초콜릿' 카카오닙스 영양소

카카오닙스는 100% 생 초콜릿으로 설탕은 0% 이며, 섬유질은 카카오닙스 한 개 당 약 5g 함유돼 있다. 뿐만 아니라 뼈 건강, 심장질환 및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인 ▲산화 방지제 ▲철분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있다.

▲카카오닙스는 당뇨병 및 우울증 예방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닙스 효능은?

카카오닙스는 28g당 섬유질 18%와 철분 21%를 제공한다. 이는 하루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양으로 꾸준히 먹을 경우 변비해소 및 뼈 건강에 효과적이다. 또한 카카오닙스는 당뇨병 예방 효능이 있다. 산화 방지제 및 마그네슘 성분이 혈당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수치를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카카오닙스는 엔도르핀과 세레토닌 분비를 촉진해 우울함을 감소시키고 기분을 끌어올려주는 효능이 있어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먹기 좋은 간식이다.

당뇨병 예방에 좋은 카카오닙스

초콜릿 시장에 큰 혼동을 준 카카오닙스는 설탕이 아예 들어있지 않아서 매일 섭취해도 부담이 없다. 또한 카카오닙스에 포함된 섬유질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당뇨병 ▲대장암 예방에 특히 좋다.

만약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관리를 하는 중에 초콜릿이나 설탕을 섭취하고 싶다면 카카오닙스로 대체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 좋은 카카오닙스는 식단에 곁들이기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간식으로 훌륭한 카카오닙스

다이어트 목적으로 카카오닙스를 먹는 경우 섭취량을 알맞게 조절해야한다. 또한, 생 카카오나 카카오닙스만 먹어야 하며 식품 성분 표를 통해 설탕이 0% 함유돼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카카오닙스가 훌륭한 다이어트 간식으로 꼽히는 이유는 바로 카테킨 성분과 섬유질 때문이다. 카테킨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지방 감소 효과가 뛰어나 효율적인 체중 감량을 돕는다. 섬유질은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 식욕을 감퇴시킨다.

때문에 이 두 성분은 다이어트 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반면, 카카오는 비교적 지방과 칼로리가 높아 다량 섭취는 금물이다. 카카오닙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5g 정도이다.

▲단 맛을 내는 카카오닙스는 요거트에 추가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카카오닙스 먹는 방법

카카오닙스를 먹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카카오닙스는 다른 음식에 곁들일 필요 없이 간편하게 가지고 다니면서 바로 꺼내먹을 수 있다. 또는 음식에 초콜릿향이나 단 맛을 첨가하고 싶을 때 샐러드, 시리얼, 밀빵에 카카오닙스를 추가할 수 있다.

간식으로 카카오닙스를 즐겨 먹고 싶다면, 요거트나 과일 샐러드에 카카오닙스를 토핑으로 올려 먹으면 좋다. 스무디나 빵을 만들 때 카카오닙스를 첨가하면 초콜릿 맛을 낼 수 있다. 설탕 성분 대신에 카카오닙스를 그대로 넣거나 잘게 빻아서 넣으면 된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카테킨', 과일로 섭취하기

카카오닙스는 입맛에 맞지 않을 경우 섭취가 힘들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카테킨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다. 특히 과일에는 천연 화합물인 '카테킨'이 풍부하게 포함돼있어 심장미비와 고혈압과 같은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카테킨이 많은 음식은 사과, 딸기, 체리 등이 있으며 깨끗하게 씻어 과일 째 먹거나 샐러드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아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