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협하는 초미세먼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재 미세먼지 농도 꼭 알아보자

최근 들어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에 관련해 각종 포털 사이트들은 매일 미세먼지 농도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의 단계로 구분되어 나타내지는데, 국가별로 미세먼지의 '경계단계' 기준은 24시간 평균치로 나타내며 다 다른 기준치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다. 한국은 100㎍/m³, 일본 100㎍/m³, WHO 50㎍/m³, 미국 ㎍/m³, EU 50㎍/m³, 중국 150㎍/m³ 을 기준으로 한다.

▲초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미세먼지 마스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미세먼지 마스크는 현대인의 필수품

대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우리에게 익숙했던 황사와는 다르다. 그 입자가 더 작고 미세하기 때문에 미세먼지라는 이름을 가지게 됐는데,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 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들이 이에 해당한다. 현재 우리나라를 덮고 있는 미세먼지는 중국의 공장에서 배출되는 매연이 많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다. 보통의 황사는 일반적인 마스크로 막을 수 있지만, 훨씬 작은 입자를 가진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서는 촘촘하게 입자차단 기능이 있는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환절기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미세먼지 목 감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정화식물

미세먼지를 막기 위한 마스크 말고도 실내에 유입되는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도 필요하다. 친환경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미세먼지 정화식물을 찾고 있는데, 대표적인 정화식물 3가지는 꼽자면 다음과 같다. 공기 중 수분과 미립자를 양분으로 삼아 자라는 '틸란드시아', 오이처럼 잎이 둥글게 말리면서 자라나는 '산세베리아 스투키', 가습 효과와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한 '행운복' 등이 미세먼지 정화식물로 많이 쓰이고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