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에 놓인 약물 용품 (출처=게티이미지)

10대의 약물 사용은 현대 사회를 위협하고 있다. 10대 대부분은 장난처럼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하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빠르게 중독 상태로 접어든다. 알코올과 약물의 위험성에 대해 연구해온 프로젝트노우(ProjectKnow) 재단이 2017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10대의 50%가량이 약물을 남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년도보다 그 수는 줄어들었지만, 마리화나같이 위험한 약물들에 대한 경각심도 줄어들었다.

반면, 처방 약인 오피오이드 계열 진통제 사용률은 언제나 증가 추세를 보이며, 이는 친구나 가족이 처방받은 약에 접근하기 쉬워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오피오이드 약물 사용자의 33% 가량이 직접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기 있는 약물에 관한 몇 가지 사실

미국 국립약물남용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Drug Abuse, NIDA)에 따르면, 10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불법 약물은 알코올과 담배, 마리화나다. 미국의 12~20세 연령대의 청소년 중 11% 가량이 알코올을 소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연령대에서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사람의 13%는 이미 중독 상태다. 더욱 안타까운 사실은 사용 빈도가 높을수록 IQ가 최대 8점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텍사스 대학 브레인헬스 센터의 연구진은 만성적 마리화나 사용 시 두뇌에 미치는 영향은 최초 사용 연령과 사용 시간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청소년기에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 시작하는 사람에 비해 중독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10대의 두뇌는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동을 조절하기 힘들다.

약물 사용의 보편적인 이유

또래 친구들의 압력으로 처음 약물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가 되지만,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도 10대의 약물 사용 이유가 되고 있다. 그리고 약물에 대한 호기심도 10대가 약물을 시작하는 원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는 10대의 약물 사용 이유 중 하나다 (출처=게티이미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경고성 조짐 6

아이들은 약물에 관해 부모나 교사에게 알리지 않을 것. 하지만 약물을 복용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특정한 양상을 보인다. 신체나 행동, 감정적으로 변화를 보이니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아이의 달라진 모습을 알아챌 수 있다. 아래 행동이 보인다면, 약물 복용을 의심해보자.

행동의 변화

약물 남용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은 갑작스럽고 극단적인 기분과 공격적인 행동은 약물 사용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0대들이 규칙을 어기는 일은 일반적이지만, 새벽에 귀가하는 일이 잦아졌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주의하게 운전하고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약물을 구입하기 위해 돈을 훔치기 시작하고 오랫동안 가출을 하기도 한다.

신체적 변화

10대들이 사용하는 약물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알코올과 마리화나를 하게 되면, 말이 어눌해지고 균형을 잡기 어려워진다. NIDA는 지속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체내에 독소가 쌓이기 때문에 피부가 창백하고 건조해지며, 홍조가 나타난다. 그리고 두뇌에서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는 부위인 해마 기능이 저해되기 때문에 기억이 손상된다. 코카인은 코로 흡입하기 때문에 콧물을 흘리게 된다.

감정적 변화

청소년기에는 감정적이고 불안함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약물을 사용하면 그 정도가 심해진다. 내성적으로 변하고 우울증을 앓게 되며, 정신 질환의 정도가 깊어진다. 약물 사용을 숨기기 위해 비밀스럽게 행동하고 지속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건강과 위생에 대한 무관심

대부분 10대는 주로 외모에 관심을 보인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하는 10대는 일반적으로 추레한 행색에 자신의 몸은 물론, 주변 환경의 청결에 신경 쓰지 않는다. 약을 주입한 주사 자국 때문에 온몸 여기저기에 멍이 들어있다.

성적 하락과 관심 부족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서서히 혹은 갑자기 성적이 떨어진다. 집중력이 저하되고 동기가 결여되며 성적에 관심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 아이들은 음악과 스포츠 같이 이전에는 너무나 좋아하던 다른 활동들도 중단하게 된다. 학교도 수시로 결석한다. 부모는 아이 상태를 무시하거나 옹호해서는 안 되며, 교사와 함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약물 관련 도구

약물을 복용하는 아이들은 작은 파이프나, 롤 페이퍼, 알루미늄 호일 등 약물 사용에 필요한 물건들을 찾게 된다.

청소년기는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다. 10대들에게는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다. 아이들을 꾸짖어서라도 약물 사용을 막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아이들은 약물 사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지만, 아이들이 보호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