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역 러블리안 성형외과 김범진원장

환한 미소는 자신감 있는 모습을 스스로 어필할 뿐 아니라 보는 이들에게도 긍정적인 기운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고객을 직접 만나는 서비스업이나 영업직 등은 선하고 환한 미소가 필수 요소.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계획 중이라면 거울 앞에서 잠깐 자신의 미소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평소 자신 있게 웃지 못하거나 자주 무표정한 얼굴이라면, 마음과는 달리 웃을 때 표정이 어색할 수 있다. 미소도 연습이다. 연습과 노력으로 자연스러운 표정, 예쁜 미소를 보여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거미스마일(Gummy Smile)의 경우에는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자연스러운 미소를 만들기 어렵다. 거미스마일은 구강 상태나 웃을 때 입 모양에 영향을 미치는 근육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강남 신사역 러블리안성형외과 김범진 원장은 "거미스마일은 본인의 의지나 표정 습관과는 무관하게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노력한다고 개선되지 않는다, 오히려 드러나는 잇몸을 감추기 위한 행동들이 부자연스러운 표정, 소심한 성격으로 보여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잇몸이 과도하게 노출되는 원인에는 돌출입, 잇몸이 큰 경우, 그리고 웃을 때 윗입술을 당기는 근육의 힘이 과한 경우 등이 있는데, 돌출입과 잇몸이 큰 경우는 치과치료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윗입술을 당기는 근육의 힘으로 인해 생기는 거미스마일은 이로는 한계가 발생할 수 있다. 치과 치료 후에도 거미스마일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수술이나 보톡스로 교정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거미스마일 수술은 한번 시술로 반영구적 효과가 있어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또 윗입술이 올라가는 정도를 조절해 자연스러운 미소를 얻게 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톡스 치료는 시술이 간편하지만 주기적으로 반복 시술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환하게 웃는 모습이 누구에게는 아름다운 미소지만, 다른 누구에게는 감추고 싶은 콤플렉스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감 있는 마음가짐이겠지만, 거미스마일 교정이 필요하다면 발생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 거미스마일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교정 방법을 정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