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를 생각하는 여성(출처=123RF)

경도 인지 장애란 기억력 및 인지기능이 연령, 교육 수준에 비해 유의하게 저하된 상태이나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는 치매전 임상 단계를 가리킨다.

▲뭔가를 잊어버린 노인(출처=123RF)

경도 인지 장애의 영향은?

경도 인지 장애 혹은 인지 기능 장애는 사람의 추론 능력, 기억,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종류의 장애는 단어를 기억하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지 기능 장애는 다른 질환이나 질병의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발성 경화증, 정신분열증, 우울증, 알츠하이머, 만성피로증후군에서 인지 기능 장애가 발생한다.

▲벽에 있는 뭔가를 가리키며 혼란스러워하는 노인(출처=123RF)

인지 기능 장애의 원인은?

인지 기능 장애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없다. 그러나 치매나 알츠하이버 병의 형태로 종종 발생한다. 뇌 영상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유체로 채워진 공간이나 뇌의 심실의 확장, 설탕이나 포도당 사용의 감소, 필요한 기억력 감퇴와 같은 원인을 제시한다.

▲목적지를 잊어버린 사람(출처=123RF)

경도 인지 장애

경도 인지 장애의 증상은 그것을 경험한 사람이 알아챌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일상 생활을 방해할 만큼 심각하지는 않다. 이 증상은 인지적 능력의 눈에 띄지만 측정 가능한 감소로 나타난다. 종종 무언가를 잊어버리거나, 영화, 책 또는 대화의 맥락에서 길을 잃는다. 익숙한 환경에서 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이 된다. 지시를 해석하거나 과제를 완수하는 일에 압도당한다.

▲잊어버렸던 것을 다시 기억해낸 여성(출처=123RF)

인지기능 장애의 분류

인지 기능 장애에는 정신 착란과 경미한 신경 전달 장애가 있다. 우울증은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진행되며 의식의 흐림, 혼란, 흥분으로 나타난다. 경미한 신경 전달 장애는 노인들과 관련이 있지만 노인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상태는 기억 상실로 이어지고 서서히 악화한다.

▲의사와 상담하는 환자(출처=123RF)

인지기능 장애의 진단

가벼운 인지기능 장애의 경우 의사가 전문적인 판단력을 발휘한다. 의사가 진단을 쉽게 확신할 수 없는 경우 뇌혈관 유체 테스트와 뇌영상 검사와 같은 생체 마커 테스트를 한다. 이런 종류의 검사는 알츠하이머 병 때문에 인지기능 장애가 있는지를 판단한다.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 구성원의 의견, 실험실 검사, 환자의 정신 상태 평가, 우울증, 신경검사, 뇌 구조 및 혈액 검사를 포함한 실험실 테스트도 진단의 일부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출처=123RF)

인지 기능 장애의 치료

환자가 정신 착란을 앓고 있는 원인이 이미 확인된 경우 증상을 줄이기 위해 약물 치료를 권한다. 영양실조와 음주의 경우에는 비타민 B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신경성 장애의 경우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행동 증상과 기억 상실을 치료하는 약물을 처방한다. 환자를 위한 지속적인 심리 사회적 지원과 심리 치료가 필요하다. 가족이 환자를 지원해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이 나아진다. 언어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에는 언어 치료를 추가한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 3가 풍부하고 당분과 포화지방이 적은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뇌의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