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염기서열(출처=123RF)

세포가 분열할 때에는 중심이 되는 기관인 핵이 두 개로 나뉘어진다. 이 핵 내의 물질이 산성을 띠므로 핵산이라 부른다. 핵산은 핵단백질의 비단백 부분으로 모든 생체 새포 속에 들어있는 본질적인 성분이다.

▲해산물(출처=123RF)

핵산이 풍부한 음식

핵산은 거의 모든 세포에 들어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음식에 존재한다. 핵산이 음식을 분해한 후에는 DNA의 구성 요소로 사용한다.

핵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해산물, 견과류, 버섯, 이스트, 소고기, 빵, 과일이 있다. 생선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인간 세포와 조직의 구성 요소를 하는 반면 과일에 들어있는 식물성 물질은 포만감을 준다. 콩은 지방이 많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고도 일일 단백질 섭취량을 채우게 해준다.

▲핵산이 풍부한 음식(출처=123RF)

간암환자 식단

간암으로 인해 입맛을 잃은 환자에게 일품 요리를 권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한가지 음식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 식사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따뜻한 국물 맛이 일품인 떡국은 그런 면에서 권할만한 음식이다. 보통 소고기를 국물을 내는데 소고기 대신 굴을 이용하면 아연 등 미량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핵산을 배양하고 있는 장면(출처=123RF)

핵산의 효용성

생체는 핵산의 총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핵산 보급량이 적으면 간장과 신장의 일부에서 만드는 핵산이 증가하고 핵산을 많이 섭취할 때에는 디노보 합성이 감소한다. 그러나 인간은 20세가 넘으면 간 기능이 쇠퇴하기 때문에 디노보 합성력도 쇠퇴한다. 따라서 합성력이 감퇴한만큼 핵산을 보급하지 않으면 체내에서 만성적으로 DNA와 RNA가 부족하게 된다. 세포 자체도 노화하므로 신진대사가 나빠져 회복능력이 약해진다. 이에 의식적으로 핵산을 보급해줄 필요가 있다.

▲유전 연구를 하고 있는 과학자(출처=123RF)

핵산의 부작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메가3 지방산과 L아르기닌을 복용하거나 피부 밑에 주입해도 안전하다고 믿는다. 이런 물질을 주입하면 주입 부위가 가렵거나 부어오를 수 있다. RNA나 DNA를 함유하고 있는 영아용 조제 분유는 어린이에게 안전하다. 그러나 임산부에게 RNA나 DNA 보충물은 선천적 결손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팔을 긁고 있는 여성(출처=123RF)

핵산과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와 효모를 가리키는데 소화기 계통 건강에 좋다. 박테리아는 몸에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 16S rRNA를 대상으로 하는 핵산은 장운동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세균학적 접근법에서 중요하게 다룬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