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는 레드,블랙,퍼플 초코베리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아로니아는 기후가 비슷한 우리나라에서도 묘목을 수입해서 재배하고 있다. 열매의 크기는 블루베리와 비슷하며, 표면이 가죽처럼 매끄럽고 단단하다. 당도 자체는 높으나 먹으면 떫고 신맛이 강한데, 이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카테킨, 클로로겐산에 그 덜익은 감의 떫은맛의 주범인 '탄닌'등, 쓴맛과 떫은 맛이 강한 성분들이 이 높은 당도를 덮어버리고 남을 정도로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로니아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코베리가 있는데 모두 아로니아에 속한다.

▲아로니아의 분말 효능은 무궁무진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분말 효능

시력을 보호해주는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의 함량일 풍부하다. 눈의 건강은 물론 노화방지와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폴리페놀류의 항산화 성분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 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활성산소도 제거해서 항암효과에 도움을 준다. 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간기능 개선 및 강화, 당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아로니아는 분말로 해서 복용하는 방법이 간편하고 쉽다. 떫은 맛을 가지고 있는 아로니아를 맛있게 즐길려면 우유와 꿀, 바나나를 함께 넣어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이런 방법으로 섭취하면 소화작용이 필요하지 않아 소화기관에도 부담이 되지 않고 흡수하는 시간 역시 빠르다.

▲아로니아를 이용한 다이어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다이어트

아로니아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카테킨, 타닌, 클로로겐산 등을 함유하여 체지방 축적 및 지방 흡수를 억제해주고 포도당 흡수를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특히, 운동을 하기 전에 마셔주면 지방이 더욱 빨리 분해되서 분말을 물에 타서 먹는 방법도 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현기증과 같은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니 하루에 필요한 양만큼 꾸준히 섭취한다.

▲아로니아먹는법 및 주의사항(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먹는 법

일정 시간 후 냉동실에서 보관했다가 그냥 먹거나 주스, 잼 또는 샐러드로 먹을 수 있다. 아로니아를 건조시킨 뒤 가루로 만들어 요거트에 타먹기도하가, 말린 아로니아를 반죽에 넣어 빵으로 굽거나, 와인으로 만들어 마실 수 있다. 따뜻한 물 약간에 아로니아 분말을 녹인 후 찬물과 혼합해서 마신다. 건조된 분말은 온수에 잘 녹는 편이지만 찬물에 녹는데는 시간이 소요된다. 아로니아 분말을 소금과 혼합하여 아노리아 소금을 만들어 음식할 때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밥을 지을때 아로니아 분말을 한 두스푼 타주면 간단하게 아로니아 밥을 지을 수 있다.

아로니아 부작용 및 주의사항

떫은 맛을 내는 성분때문에 과량복용하거나 원액을 그대로 마시게 되면 일시적으로 구역질, 복통, 어지러움이 발생되고 아로니아 속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40도 이상에서는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동결 건조시킨 아로니아 가루를 활용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