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생긴 부종(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부종은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의 액체가 고여 과잉 존재하는 상태다. 피부와 연부 조직에 부종이 발생하면 부풀어 오르고 푸석푸석한 느낌을 갖게 되며 누르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움푹 들어간다.

▲다리에 생긴 부종(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다리 부종의 원인은?

다리 부종은 주로 정맥 순환 능력의 저하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자고 일어났을 때 괜찮은 경우 누워있는 동안은 다리와 심장의 높이가 수평을 이루게 돼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리 부종 빼는 법은 정맥의 흐름을 방해하는 너무 꽉 끼는 옷을 피하는 것이다.

▲부어오른 발(출처=플리커)

부종의 증상

부종의 증상은 영향을 받은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이다. 이로 인해 주변 피부가 딱딱해진다. 이러한 종류의 부기는 중력 때문에 발생해서 신체의 자세가 변함에 따라 감소하거 증가한다. 사람이 반듯이 누우면 다리가 아니라 가슴 부분이 부어오른다.

대부분의 경우 폐부종은 유체가 잔류하는 증상이 없다. 사지가 눈에 띄게 부어오르지는 않지만 숨이 가쁘다. 이때 편안한 수면을 위해 두 개나 세 개의 베개가 필요하다. 폐부종을 가진 환자는 누워 있을 때 숨 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흉부 엑스레이를 보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부종 진단

부종 진단은 환자의 병력에 따라 달라진다. 흉부 엑스레이, 다리 초음파, 간 혈액 검사, 소변 검사를 수행하면 부종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부종에 의해 신체적인 불편을 겪지 않더라도 근본 원인을 확인하고 표적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진단이 필요하다.

▲접질린 발목(출처=게티이미지)

부종 치료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진다. 일반적인 치료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힘을 역으로 가하는 것이다. 이는 혈관에 유체를 저장하는 힘을 증가시킴으로써 이뤄진다. 액체 누출의 원인이 되는 힘을 감소시키거나 혈관벽에 누출이 발생하는 실제 원인을 확인하여 해결한다.

의사는 환자의 체액 유지를 돕기 위해 혈액 단백질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외상에 노출된 조직을 치료하는 것도 해결책 중 하나다.

▲압박 양말(출처=게티이미지)

다리 부종을 자연적으로 제거하는 법

압박 양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발목을 구부리거나 무릎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리 부종을 자연스럽게 제거하는 또 다른 방법은 부기를 줄이기 위해 다리를 올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요가 동작이 있다.

▲오트밀(출처=게티이미지)

부종에 좋은 음식

부종에 좋은 음식은 나트륨이 적은 것이다. 파스타, 귀리, 쌀과 같은 곡물은 나트륨이 적다.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 소금을 사용하는 대신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하는 게 좋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