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한 '귀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곡물 중 귀리는 오트밀로 더 많이 알려진 곡물이다. 쌀보다 2배 더 많은 단백질과 비타민, 탄수화물과 영양소가 다른 어떤 곡물보다 풍부하다. 무엇보다 귀리는 계절 상관없이 먹을 수 있으며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볶은 귀리도 있다. 단, 다른 곡물보다 딱딱한 껍질 때문에 섭취 시 잘 씹어야 한다.

당뇨 질환이 있다면 귀리는 이에 좋은 음식이다. 꾸준히 적당량의 귀리를 섭취하면 녹말의 소화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특히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정상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항산화제 역할과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면역력 강화, 변비등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침식사로 좋은 '귀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침식사로도 제격인 '귀리'

바쁜 아침, 식사를 챙겨먹어야 하지만 시간이 촉박해서 대부분 건너뛰게 된다. 이때 귀리를 이용해 보자. 귀리를 이용한 아침식사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통귀리 가루 반컵, 아몬드 6개, 견과류2개, 치아씨 1스푼, 꿀이나 스테비아, 건포도 1티스푼, 코코넛 이나 아몬드 음료를 준비한다. 적당한 양의 귀리와 준비된 재료를 그릇에 반쯤 붓고 섞는다. 코코넛이나 아몬드 음료는 그릇에 꽉 찰 때까지 붓고, 뚜껑을 덮은 다음 냉장고에 하루 보관해서 아침에 우유를 넣어 섭취하면 간단하면서 귀리 효능을 알차게 먹을 수 있는 아침식사가 완성된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귀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와 건강까지 챙겨주는 '귀리우유 만드는 법'

1. 귀리를 찬물에 30분 정도 불려준다.
2. 프라이팬에 불린 귀리를 수분이 날아갈 때 까지 중불에서 10분 정도 볶아준다.
3. 우유 200ml에 볶은 귀리 2큰술을 넣어 완성한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귀리우유는 아침식사대용뿐 아니라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면 좋다. 귀리가 우유를 만나면 자기 부피보다 25배나 늘어나서 포만감을 주고 지방은 낮다. 또 귀리 속 베타글루칸이 우유와 만나 끈적이는 상태로 변화된다. 영양적으로도 완벽한 조합으로 천연 지방 청소부 역할을 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