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루트(출처=게티이미지)

핑거루트는 열대우림에 자생하는 생강과의 식물이다. 사람의 손가락 모양을 닮아 핑거루트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인도 의학 서적에선 핑거루트를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콜라겐과 지방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요소가 들어있다.

▲핑거루트는 사람 손가락과 닮았다(출처=게티이미지)

핑거루트 파우더 먹는 법

핑거루트의 뿌리에서 추출한 밝은 황갈색 분말을 판두라틴이라고 한다. 판두라틴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생리활성기능 2등급을 받았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체내 에너지 항상성 유지를 위한 센서 단백질인 AMPK를 활성화시켜 체지방을 감소한다.

계피를 첨가한 오트밀에 판두라틴을 섞고 그리스 요구르트를 넣어 생강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판두라틴을 과일 스무디에 넣어 먹는 것도 좋다.

판두라틴, 말린 크랜베리, 귀리, 꿀을 섞어서 핑거루트 스낵이나 바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막대 모양이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할 만한 모양으로 만들면 된다.

▲복통을 호소하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설사를 치료하는 핑거루트

핑거루트는 ▲급성설사 ▲멀미 ▲입덧 ▲위장장애 ▲메스꺼움 등을 치료한다. 또 핑거루트를 통해 에이즈 환자들은 몇가지 간단한 질병을 싼 가격에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핑거루트를 자르는 모습(출처=게티이미지)

핑거루트 이용법

핑거루트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용 허브다. 소화불량을 완화하고 에너지를 증가시키며 신경을 자극한다.

핑거루트는 보센베르기아 판두라타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고 태국에서는 카차이, 인도네시아에서는 테무쿤시로 불린다. 강황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으며 카레의 재료나 향신료, 요리 재료로 주로 활용됐다.

▲핑거루트와 향신료(출처=게티이미지)

핑거루트 다이어트 용으로 사용하기

핑거루트는 밝은 노란 색 손가락 모양이며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 등에서 주로 먹는다. 다이어트용으로 사용하려면 냄비에 핑거루트 10조각에 물 15L를 넣고 끓인다. 20분에서 30분 정도 끓인 다음 허브를 제거하면 마실 준비가 된 것이다. 더울 때나 찰 때나 상관없이 마셔도 된다.

▲핑거루트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는다(출처=게티이미지)

핑거루트의 효능

핑거루트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보호하고 피부 주름 및 탄력 개선 효과가 있다. 또 지방 분해의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여성들이 자외선이 강한 열대 우림 기후에도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 많은데 핑거루트 효능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