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재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저혈압은 동맥의 혈압이 정상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을 느끼는 증상이다.

▲물을 마시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은 얼마나 지속되는가?

가벼운 기립성 저혈압은 몇 분 정도 지속된다. 오래 지속되는 기립성 저혈압을 겪는 사람들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급성 기립성 저혈압은 보통 침대에 오래 누워있거나 탈수증에 의해 발생하지만 쉽게 치료된다.

▲어지러움을 느끼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은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느끼는 현기증과 어지러움이다. 또 메스꺼움, 실신, 혼란, 흐릿한 시력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람이 때때로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경험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지만 몇초라도 경련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식을 잃으면 병원에 가야 한다.

▲노화를 묘사하는 사진(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일어서면 중력 때문에 혈액이 복부와 다리에 모인다. 심장으로 돌아가는 혈액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혈압이 낮아지게 된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으로는 노화, 혈액량의 저하, 탈수증, 임신, 침대에 오래 누워있는 것, 빈혈, 파킨슨병, 고혈압 치료약이 있다.

▲수확한 케일(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을 관리하는 식품은?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일반적인 소금보다는 히말라야 소금을 적당히 먹는 게 좋다.

밥, 파스타, 빵, 감자와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차와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도 적당히 마셔야 한다.

▲생선 ▲간 ▲계란 ▲요구르트 ▲케일 ▲미역 ▲시금치 ▲브로콜리 ▲고구마 ▲블루베리 ▲자몽 ▲파파야 ▲석류 같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게 좋다.

▲의사와 상담하는 환자(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 진단

기립성 저혈압을 진단하려면 신체 검사와 병력 문진을 해야 한다. 의사는 현기증이나 기절과 같은 증상에 대해 문진하고 이러한 증상은 비교적 쉽게 해결이 된다.

기립성 저혈압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축시 20mm의 혈압이 떨어지거나 확장시 10mm의 혈압이 떨어져야 한다. 이런 경우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한다.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기립성 저혈압을 진단하기도 한다. 이 테스트는 환자를 테이블 위에 올린 다음 테이블을 70~80도 각도로 서서히 들어올리는 것이다.

▲짐 볼을 이용해 운동하는 커플(출처=게티이미지)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법은?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증상의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의자에서 일어날 때 천천히 움직이고 앉을 때 따리를 꼬지 않는 등의 치료법이 있다.

베개를 높은 것을 쓰고 혈액 순환을 돕기 위해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도 좋다. 기립성 저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혈액량을 증가시키거나 혈관을 좁힌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