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이 동반되는 역류성식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은 한국인이 자주 걸리는 질병임에도 초기 치료를 놓쳐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다. 소화불량·구토·속 쓰림 등 일반적인 위장질환과 증상이 비슷해 정확한 진단 없이 위장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식도염은 전문의에게 적절한 처방을 받아야 한다. 또, 역류성식도염은 일시적인 치료가 아닌 일상생활의 식습관을 개선해야만 완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그리고 위장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자.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 식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해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소화불량 ▲메스꺼움 ▲마른기침 ▲입 냄새 ▲구토 등이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염 ▲장염 ▲위궤양 등과 증상이 비슷해 혼동되기 쉬운데, 만성화가 되기 쉬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예방법은?

역류성식도염이 발병되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이다. 맵고 짠 음식 섭취, 먹고 바로 눕는 습관, 야식 및 폭식은 식도에 무리를 준다. 때문에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정해진 식사시간에 맞춰 먹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잠들기 전 3시간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식도에 자극을 줘 염증이 유발되기 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비타민U가 풍부한 양배추는 위장에 효과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장에 좋은 음식 추천

1.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U가 풍부한 음식이다. 비타민U는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으로 식도와 위장보호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위장 건강에 좋은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 뿐 아니라 ▲만성위염 ▲소화불량 ▲변비 해소에도 좋다.

2.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풍부한 칼륨이 함유돼있다. 칼륨은 위산 중화 효과가 있어 위벽을 보호해준다. 또, 위가 쓰릴 때 감자를 섭취하면 감자에 함유된 항박테리아 성분이 일시적으로 속 쓰림을 가라앉혀준다.

3. 알로에

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알로에는 역류성식도염에도 좋다. 알로에 베라는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완화해준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알로에 음료는 다량의 설탕이 첨가돼있어 오히려 식도에 해로울 수 있다. 때문에 알로에를 직접 사서 즙을 내먹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아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