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 심하게 코를 곤다. (출처=게티 이미지)

잠을 잔다는 건 몸이 휴식을 취하고 하루 종일 잃어버린 에너지를 보충하는 상태를 말한다. 대부분 사람에게 있어 수면은 보통 조용하면서도 평화로운 시간에 속하지만, 일부 사람은 '코골이'라는 시끄러운 소음으로 인해 잠 자는 시간을 방해받는다.

▲남편의 코 고는 소리로 인해 수면에 문제를 겪고 있는 부부가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는 어떤 증상?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 중에는 숨을 쉴 때마다 코골이 소리와 같은 거친 호흡을 내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코골이는 공기가 목을 통해 흐를 때 발생하며, 몸의 조직에 진동을 일으킨다. 물론, 누구에게나 코 고는 버릇이 있을 수 있지만, 모두가 심한 코골이 증상을 겪는 건 아니다.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 원인은 무엇일까?

코골이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인', '알코올 섭취', '코막힘 증상' 등이 있으며, 코골이 증상으로 인해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1. 유전성 요인

코 고는 것이 유전은 아니지만, 인간의 해부학적인 특징으로 인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유전적으로 두껍고 낮은 연구개를 가진 사람들은 보통 기도가 좁은 편이므로, 코골이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또한, 목젖이 긴 사람들의 경우도 목젖이 목의 공기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코를 골 수 있다.

2. 알코올 섭취

목구멍 주변 근육이 이완 상태일 때는, 숨길이 좁아지고 몸의 조직이 진동하면서 코를 골게 된다. 특히, 술은 목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술을 마시고 잠들면 코를 심하게 골 수도 있다.

3. 코막힘 증상

코막힘 증상은 기도폐색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공기가 기도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면, 목구멍 근육 조직의 진동이 증가하면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코골이는 또한 비만이나 수면자세, 수면 부족, 바이러스성 질병, 그리고 약물을 포함한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도 있다.

▲남편의 수면 중 무호흡증에 대해 불안해하며 걱정하는 아내.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 무호흡증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코골이는 '폐쇄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로 알려진 수면장애의 징후일 수 있다. 폐쇄수면무호흡은 수면 중에 목 근육이 간간이 이완되면서 기도를 막아 수면 중 호흡에 문제가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수면 중 코를 골다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 증상은 어떤 게 있을까?

폐쇄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코를 고는 사람은 수면 중 호흡정지, 잠에서 깼을 때 두통, 잠 잘 때 계속 뒤척이는 경우, 가슴 통증, 낮졸림증, 인후염, 집중 저하, 수면 중 질식, 고혈압, 코를 시끄럽게 고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폐쇄수면무호흡이 코골이의 원인이라면, 밤새 간간이 시끄럽게 코를 골다가 침묵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은 잠을 잘 때 숨을 쉬지 못하거나 수면 중 숨이 막혀서 헐떡거리며 증상을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수면 중인 코골이 환자.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 진단은 어떻게?

코골이 증상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수면을 방해한다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의사에게 상담받아야 한다.

상담을 받게 되면 의료진은 보통 환자의 생활 방식, 알레르기 여부, 복용하고 있는 약물 여부 등에 대해 질문한다. 환자의 병력을 확인한 후 의사는 환자의 콧구멍과 목구멍 상태를 검사해 코골이의 원인이 된 이물질이나 기형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폐쇄수면무호흡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수면 모니터링 연구와 수면 일지를 통해 환자의 수면 주기를 관찰해야 한다.

▲한 남성이 수면 중 네뷸라이저 치료법을 받고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코골이 예방 및 치료법

코골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는 약물과 기계장치의 도움을 받는 것 뿐 아니라 생활 방식도 바꿔야 코골이 증상을 쉽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주로 알코올 섭취 제한하기, 체중 감량하기, 운동하기, 방 청소하기, 가습기 사용하기, 옆으로 누워서 자기 등을 시도하면서 생활 방식을 서서히 바꿔야 한다. 또한 코골이 방지기구인 코골이 방지밴드를 사용하면 코골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