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러운 피부를 보여주고 있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피부는 외부를 덮고 있는 기관으로 바깥쪽에서부터 표피, 진피 및 피하지방층의 세 개의 층으로 구성돼 있다. 피부는 열, 부상, 감염으로부터 몸을 포호하기 때문에 혹, 피부 감염,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피부의 점을 보고 있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피부흑색종은?

피부흑색종은 색소 생성 세포의 비정상적인 돌연변이로 인해 생기는 피부암이다. 피부흑색종은 피부암 중 가장 위험하며 치료하기 어렵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여성(출처=게티이미지)

피부흑색종의 원인은?

피부흑색종은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돼 DNA 손상이 일어나거나 유전 때문에 색소 생성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킬 때 발생한다. 흰 피부를 갖고 있거나 밝은 색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 장기이식을 했거나 어릴 때 햇볕에 많이 노출된 사람은 피부흑색종에 걸리기 쉽다.

▲큰 점을 보고 있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피부흑색종의 증상은?

피부흑색종의 초기에는 증상이 분명하지 않아서 진단하기가 어렵다. 피부흑색종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 변화를 관찰하면 질병을 특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피부에 새로운 점이 생기거나 기존 점의 색 변화, 피부가 아프거나 가려운 것, 피부에 반짝이는 덩어리가 생기거나 비늘 모양의 반점이 생기면 피부흑색종을 의심해봐야 한다.

▲흑색종의 ABCDE 검사법(출처=게티이미지)

악성 흑색종을 검출하는 방법

악성 흑색종을 발견하려면 ABCDE 검사를 해야 한다. ABCDE는 비대칭, 테두리, 색상, 지름, 진화의 앞글자로 악성 흑색종의 징후를 나타낸다.

1. 비대칭 : 악석 흑색종은 둥글고 대칭적인 점에 비해 비대칭적인 모양이다.

2. 테두리 : 악성 흑색종의 가장자리를 거칠고 매끄럽지 않다.

3. 색상 : 악성 흑색종은 검은색, 갈색, 파란색, 황갈색과 같은 색의 조합을 띠고 있다.

4. 지름 : 0.5cm 이상으로 크게 자라는 악성 종양은 악성 흑색종이다.

4. 진화 : 일정 기간 동안 끊임없이 변하는 점은 흑색종의 징후다.

▲피부흑색종은 피부암 중 가장 위험하다(출처=게티이미지)

피부흑색종의 진단방법은?

어떤 사람이 피부흑색종과 같은 피부암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몸에 난 점을 유심히 관찰한다. 흑색종의 징후를 발견하면 영상 검사, 조직검사를 통해 흑색종을 진단한다.

▲수술을 하고 있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흑색종 치료법은?

흑색종은 종양의 수술적 제거와 림프절 제거로 치료한다. 암의 범위와 흑색종 진행 단계에 따라 흑색종 자체만을 제거하거나 근처 림프절까지 제거해야 한다.

흑색종을 치료하기 전에 종양의 두께, 암의 심각성, 종양에 영향을 받은 부위를 평가한다. 또 환자의 나이, 건강, 회복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