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이 풍부한 아보카도(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는 다양하다. 그 가운데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마그네슘이 있다.

마그네슘의 역할

마그네슘은 몸에서 네 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 전문가 조셉 메르코라(Joseph Mercola) 박사에 따르면, 마그네슘은 혈당과 인슐린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감성, 해독, 혈압, 근육 및 신경 기능의 정상화 등을 유지하고,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며 건강한 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면에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마그네슘이 자신에게 결핍되어 생긴 병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발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과 같은 요인, 과도한 생리, 그리고 특정 약물(특히 이뇨제와 양성자 펌프 억제제)도 마그네슘을 고갈시킨다고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는 경우, 마그네슘을 음식으로 보충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1. 근육 경련 및 눈 경련

2. 각종 발작

3. 고혈압과 부정맥

4. 편두통을 비롯한 잦은 두통

5. 식욕 부진 및 무기력증

의학지 오픈 하트(Open Heart)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적어도 300mg의 마그네슘을 보충해야만 혈청 마그네슘 농도가 크게 증가한다고 밝혔다. 즉, 대부분의 사람은 하루 300mg의 마그네슘을 추가로 섭취해야 한다. 연구진은 마그네슘의 충분한 섭취야 말로 많은 만성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것이라 전했다.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

1. 무가당 코코아 가루

2. 아보카도

3. 호박, 참깨, 해바라기 씨앗

4. 고수풀, 부추, 커민 씨, 파슬리, 바질 및 회향 같은 허브

5. 식물성 요구르트

그러나 마그네슘이 우리는 건강에 실제로 중요하다고 해서 당연한 것처럼 마그네슘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실제로 미네랄이 결핍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섭취량을 늘리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