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곡물로 떠오른 귀리, 다이어트 활용방법과 효능은?

▲귀리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를 위해 하얀 쌀밥이 아닌 도정이 덜 된 현미밥을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상식이다. 윤기도는 쌀밥은 과거 부의 상징으로 통했지만 생활 수준이 높아진 지금은 건강 관리를 위해 정제되지 않은 현미부터 햄프씨드, 렌틸콩, 치아씨드, 아마씨드를 비롯해 귀리를 일부러 챙겨먹기도 한다. 특히 최근 귀리우유를 활용한 다이어트방법이 효과적이라는 후기가 알려지면서 귀리 효능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다. 귀리의 구체적인 효능과 먹는법 등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귀리우유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우유 이외 먹는법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슈퍼푸드 귀리, 부작용 있을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 효능

귀리는 보리와 비슷한 타원형 곡물로 먹음직스런 갈색을 띈다. 탄수화물이 주요 영양소인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은데다 라이아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귀리는 서양에서 주로 아침 식사로 먹는 곡물로 그대로 먹으면 거친 식감이 불편한 만큼 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압축해오트밀(Oatmeal)로 먹는다. 거친 식감의 원인은 바로 식이섬유 때문인 만큼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효능과 장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할 수 있다.

귀리 먹는법

서양에서는 오트밀에 뜨거운 물이나 우유를 부어 죽처럼 먹거나 시리얼에 섞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주식이 밥인 만큼 귀리밥을 지어 먹으면 쉽게 귀리를 섭취할 수 있다. 귀리가루를 우유나 두유에 갈아 귀리 쉐이크를 만들거나 우유를 만들어 마시면 아침에 포만감 높은 식사가 가능하다. 귀리 가루는 밀가루와 섞어 귀리 잡곡빵을 만들 수 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방법은 하루 한 잔 귀리우유나 쉐이크로 한 끼 식사를 대신하는 방법이 있으며 일반식과 병행해 영양 균형이 파괴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귀리 부작용

귀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돕지만 평소 장이 예민해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귀리 섭취량에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귀리에 포함된 퓨린 성분이 신장결석을 유도할 수 있어 신장이 약하다면 조심하는 것이 귀리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