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을 겪는 현대인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 우울증, 강박증 등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많아지고 있다. 정신 질환의 증상으로 주로 나타나는 우울함, 불안함 외에도 난독증, 깜박임 등이 동반된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자가진단을 통한 성인 ADHD 증상 및 치료법을 알아보자.

▲소아 청소기 때 발병되는 ADHD(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인 ADHD 증상과 원인은?

성인 ADHD의 증상

성인 ADHD의 주된 증상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우울감 등이다. 또, 성인 ADHD의 경우 과잉행동보다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이 두드러진다.

특히 성인 ADHD 환자의 약 95%는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을 보유하고 있다. 때문에 업무 효율성, 대인관계 등 사회적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성인 ADHD 원인

ADHD는 소아·청소년기에 유전적, 신경학적, 심리사회학적 요인으로 유발되며, 제대로 치료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 성인 ADHD로 이어진다. 스트레스에 의한 정신 질환이 동반되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ADHD 자가진단

1. 집중이 안 되고 계속 멍하다.

2. 체계적인 일을 순서대로 진행하기가 힘들다.

3.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는 걸 못 참겠다.

4.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5. 일을 대부분 끝내지만, 마무리를 짓지 못한다.

위 항목 중 3개 이상 해당사항이 있다면 ADHD를 의심해야 한다.

▲ADHD를 치료하는 일정을 관리하는 습관(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HD 치료법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 일일 계획을 세워 일정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성인 ADHD의 자가 치료법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될 경우 전문가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 상담을 통해 생각의 체계적인 관리법, 감정 조절법 등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증상이 극심할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아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