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배고픔을 참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중에 나타나는 가벼운 고통은 대개 무해하다. 그 것은 음식을 먹어 몸을 채울 시간임을 나타내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가벼운 배고픔 또한 놀거나 떠들고 일하는 것을 잠시 멈추고 몸과 두뇌에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는 신호다. 그러나 극심한 굶주림은 건강에 해롭고 영양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현재 다이어트를하고 있다면 가장 힘든 부분이 이 배고픔이라는 것을 대부분 이해할 것이다. 다이어트는 신체의 에너지 레벨이 떨어졌을 때 먹어서 이를 보충하려는 몸의 본능과 맞서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 배고플 때 참는 법을 알아보자,

배고픔을 느낄 때 몸에서 일어나는 일

▲사과나 빵을 고르려는 여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고픔을 느낀다는 것이 항상 몸이 지방을 태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자: 몸은 지방을 저장하고 당신이 충분한 음식을 먹을 수 없어 배고픔을 느낄 때 당신을 보호하기 위한 자원으로 지방을 활용한다. 그러나 당신의 몸이 언제나 가장 먼저 저장된 지방을 얻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몸은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 설탕을 취하기도 한다. 이 말은 끼니를 거르거나 다이어트 중 배고픔을 느낄 때 당신의 몸이 항상 지방을 태우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가짜 배고픔, 가짜 식욕이란?

▲굶주림으로 복통을 느끼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뱅크)

쾌락성 굶주림의 형태인 가짜 식욕은 에너지 손실이 없음에도 쾌락을 얻기 위해 음식을 먹고자 하는 기저 감각이다. 어떤 사람들은 몸이 반드시 먹을 필요는 없다고 느낄 때에도 구미에 맞는 음식이라면 먹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두뇌가 더 원하고 기대할 수록 배고픈 느낌은 만들어진다. 체중 감량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쾌락성 배고픔에 대한 보상이나 통제를 목표로 한다.

다이어트 성공하는 법

1. 설탕과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식욕 조절

▲핫도그(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에 해로운 음식과 설탕에 대한 욕구를 조절하고 멈출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욕망에 대한 정신적인 과정을 방해해서 식욕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예컨대 갈증이 음식에 대한 욕망이나 배고픔으로 흔히 혼동되기도 하기 때문에 배고픔을 느낄 때 물을 마신다.

또한 식욕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과식을 피해야 한다. 음식 갈망의 원천으로부터 자신을 멀리 두고 또한 식사를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주의 깊게 먹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성공하는법

2. 수면을 통한 배고픔 조절: 식욕과 수면의 관계

▲한 여성이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 잠을 자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과 먹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두 가지이며 둘 다 생존에 필수적이다.이 두 가지 생물학적 과정이 얽혀 있기 때문에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은 수면은 배고픔과 관련된 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린다. 그래서 수면을 통해서 배고픔을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되는 것이다. 편안한 양질의 수면은 체중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배고플 때 먹는 식욕억제제, 건강 문제 없을까?

▲허기 억제를 위한 식욕억제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욕억제제 또는 허기 차단 보조제는 온라인으로 쉽게 검색해 볼 수 있고 결과로 다양한 제품들이 나타난다. 그러나 그 것들은 단지 자극제임을 보여주는 증거들도 나온 바 있다.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특정 보충제가 실제로 상당한 체중 감소를 야기한다는 연구 결과는 현재까지 전무한 상황이다.

[메디컬리포트=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