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돕는 12시간의 비밀

▲다이어트 시 조절해야 하는 것은 음식뿐만이 아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 섭취 칼로리 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야 살이 빠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이라면 무작정 먹는 양을 줄이거나 무리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체중 감량을 위한 다양한 방법 가운데 최근 등장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은 식단조절이나 운동법이 아닌 시간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으로 알려졌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과 12시간 금식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시간제한 다이어트 따라하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간제한 다이어트 원리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음식물을 섭취하는 시간을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먹는 시간을 하루 10~12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성인 남녀 기준으로 음식 섭취 평균 시간은 14~16시간 정도인데, 이 시간만 줄여도 약 20%의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단순히 음식을 먹는 시간만 조절하는 것이 아닌 궁극적으로 생체시계를 바로잡는 것이 핵심이다. 낮과 밤의 경계가 모호해진 현대인들의 생활패턴과 수면패턴까지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이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원칙은 ▲밤 12시간 공복 유지 ▲수면 3시간 전 금식 ▲최소 7시간 수면(자정부터 새벽 4시에는 반드시 수면) ▲수면 중 빛 차단 ▲잠에서 깬 직후 스트레칭 ▲낮 시간 햇빛 쬐기 등이 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의 후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간제한 다이어트 물 마셔도 될까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은 사람 중 간혹 물 섭취까지 제한하면서 혹독한 식단관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다이어트 시 물 섭취까지 줄이는 것은 빠른 시간 체중을 줄여야 하는 스포츠 선수에 한해 진행되며 일반인이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할 때 물은 칼로리가 없는 수분인 만큼 물 섭취는 자유롭다.

▲12시간 식사법 식단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12시간 다이어트 식사법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12시간 다이어트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어 아침 8에 식사를 했다면 저녁 8시 이전까지 식사를 마쳐야 하는 것이 방법이다. 대신 12시간 금식다이어트의 식단은 영양소의 비율을 탄수화물 3 : 단백질 5 : 지방 2로 맞춰 근손실을 최대화 한 식단을 지킨다면 건강을 잃지 않고 목표 체중에 도달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